2025.05.31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식품

도드람,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도드람한돈 특수부위 활용법

- 돼지고기, 철분, 아연, 라이신, 비타민 B1 등 면역력 증진에 좋은 영양소 풍부

- 특수부위 토시살, 항정살, 도깨비살 활용한 레시피 3종 소개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우리 몸의 면역 세포 기능이 저하되어 쉽게 피로해지고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이럴 때일수록 일상에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을 섭취하면서 체력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력에 좋은 다양한 식품 중에서도 포만감 있게 즐기기 좋은 동물성 단백질의 대표 주자는 돼지고기다. 돼지고기는 면역세포 재료인 철분, 아연, 류신, 라이신 등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면서 다량의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피로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탁월하다. 게다가 부위별로 맛과 향의 특색이 달라 다양한 조리법으로 섭취하기 좋다. 한돈 대표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에서 엄선한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한돈 특수부위를 활용한 특별 레시피를 소개한다.

 

[사진] 도드람한돈 토시살 아보카도 덮밥

 

◆ 육향 가득한 토시살과 부드러운 아보카도의 만남! ‘도드람한돈 토시살 아보카도 덮밥’

 

돼지고기 토시살은 마리 당 100g정도 밖에 나오지 않으며, 돼지의 갈비 안쪽 가슴뼈에 부착된 근육을 분리하여 정형한 부위다. 진한 육향과 쫄깃한 식감으로 씹을수록 고소하고 풍부한 육즙이 특징이다. 쫀득한 토시살은 부드러운 아보카도와 함께 조리하면 풍미가 올라가고 식감이 대비되어 씹는 재미를 극대화한다.

 

‘도드람한돈 토시살 아보카도 덮밥’은 토시살과 아보카도 외에 특별한 재료가 없어 쉽게 만들 수 있다. 도드람한돈 토시살에 허브솔트를 뿌려 구운 후, 채썬 양파와 다진마늘을 기름두른 팬에 볶아 간장과 설탕을 넣어 졸여준다. 그릇에 밥을 담고 졸인 양파와 구운 토시살, 씨를 제거해 얇게 썬 아보카도를 올리면 간단히 덮밥을 완성할 수 있다. 달걀 노른자를 얹으면 한층 고소하고 부드러운 덮밥을 맛볼 수 있다.

 

[사진] 도드람한돈 항정살 꼬기된장

 

◆ 신선한 생채소와 찰떡궁합! 활력을 2배로 충전할 수 있는 ‘도드람한돈 항정살 꼬기된장’

항정살은 쫀득한 식감과 풍부한 육즙으로 인기 있는 부위 중 하나다. 항정살은 돼지의 목에서 어깨 사이에 위치해 살코기와 지방의 밸런스가 조화롭고 다른 부위에 비해 콜레스테롤이 적어 건강에도 좋다. 된장과 함께 조리하면 육향이 풍부해지고 양념을 더하면 촉촉하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도드람한돈 항정살 꼬기된장’은 항정살에 다른 재료를 더하지 않고 양념만을 사용해 조리하는 간단한 요리다. 항정살은 반씩 잘라 소금을 뿌려 구운 후 미림을 넣어 잡내를 없애준다. 이때 추가로 대파를 넣어 파기름을 내주면 한층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고춧가루와 된장을 넣어 볶다가 설탕과 물을 조금 더한 후 졸여주면 짭짤하고 고소한 고기 된장이 완성된다. 완성된 요리에 참기름과 참깨를 둘러주면 더 고소하게 즐길 수 있다.

 

[사진] 도드람한돈 도깨비살 돼지불백

 

◆ 불향 가득한 감칠맛으로 도망간 입맛도 돌아오게 만드는 ‘도드람한돈 도깨비살 돼지불백’

도깨비살은 마리 당 150g 정도 생산되는 특수 부위로, 돼지 앞다리살 부위에 있는 앞사태살을 낙엽 모양으로 컷팅하여 앞사태살, 낙엽살이라고도 불린다. 지방이 적고 담백한 맛으로 구이부터 수육, 볶음 요리까지 활용도가 높고, 다양한 양념과 잘 어울려 쌀밥과 찰떡궁합을 자랑한다.

 

‘도드람한돈 도깨비살 돼지불백’은 간단하게 불맛을 구현할 수 있는 메뉴다. 배 음료와 설탕, 식초, 다진 마늘을 넣은 양념장에 핏물을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썬 도깨비살을 넣어 30분 정도 재우면 잡내가 제거된다. 기름 두른 팬에 고기를 먼저 넣고 강불로 구운 후, 기름이 끓으면 남은 양념을 넣어 강불에 한 번 더 볶아주면 불향을 가득 담은 도깨비살 돼지불백a이 완성된다.

 

돼지고기 특수부위는 마리당 약 0.1~0.4%만 생산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유통하기 위해서는 작업량이 많아야 하고 부위 특성상 도축장에서부터 유통과정까지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도드람은 국내 최대 생산규모의 최첨단 시설을 갖춘 김제FMC와 안성LPC 육가공센터를 통해 철저한 온도관리와 위생관리로 특수부위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돼지고기의 다양한 맛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박광욱 도드람 조합장은 “돼지고기는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에 섭취하기 좋은 식품”이라며 “특히 돼지고기 특수부위의 활용법을 몰라 망설이는 소비자들이 많은데 앞으로 도드람한돈 특수부위를 활용한 레시피를 알리며 다양한 돼지고기 부위 소비 촉진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위에 소개한 레시피는 도드람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instagram.com/dodram.official)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도드람한돈 토시살, 항정살, 도깨비살 등 특수부위는 도드람 자사몰인 도드람몰(dodrammall.com)과 도드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smartstore.naver.com/dodramfood)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내 손으로 만드는 축산유통 서비스 … 축산물품질평가원, ‘2025 축산유통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개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축산 유통 서비스 혁신을 위해 5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축산유통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소비자, 축산업 종사자, 학계, 대학생 등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기획 분야와 자율 분야로 구분된다. 기획 분야는 축산유통 디지털화와 스마트 축산 활성화 등 축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자율 분야는 품질 평가, 이력제도, 축산유통, 정책 지원, 상생협력 및 지역 발전 등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전반을 주제로 의견을 공모해 국민이 가진 다양한 축산 유통 관련 의견을 경청한다. 접수 방법은 두 가지이다. 기획안은 구글 폼과 전자 우편으로, 영상(쇼트 폼)은 전자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구글 폼은 포스터 내 정보무늬(큐알코드)와 누리집을 통해 바로 접속 가능하다. * 2025 국민참여 혁신 경진대회 전자 우편 주소: ekape@kois.co.kr 축산물품질평가원은 6월 30일까지 접수된 내용들을 1차

식품

더보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경인지원,스마트 해썹 확산을 위한 견학 프로그램 운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 경인지원은 5월 29일(목)에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인천 지역의 중소 식품제조업체 25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 해썹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현장 견학 프로그램은 스마트 해썹 등록업체인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을 직접 방문하여 스마트 해썹 시스템의 운영 사례와 효과를 현장에서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후레쉬퍼스트/반찬단지 2공장’은 최첨단 생산설비를 갖추고 볶음김치, 냉동나물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공정별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기반 이력추적 ▲설비 자동 제어 등 디지털 기반 식품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 대표적인 스마트 해썹 등록 업체이다. 견학에 참가한 업체들은 기존 해썹에서 스마트 해썹으로 전환하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 성과를 현장에서 확인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체 관계자는 “생산 및 관리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전송되는 스마트 해썹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품질을 점검하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 향후 스마트 해썹 도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인천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 김정희 센터장은 “관내 식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