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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어른들이 뺏어 먹고 싶은 맛” 어린이식 찾는 어른들

- 출산율 하락에도 확장되는 영유아식 시장 규모…건강에 맛까지 책임지는 어린이식 제품 확대
- 헬시플레저에 대한 관심 커지며 어른들도 탐내는 어린이식. 초딩 입맛? 이제는 어린이식 입맛!
- 성인에게도 사랑받는 하림 ‘푸디버디’, 매일유업 ‘상하목장’, 오리온 ‘배배’, 조아제약 ‘비타잘크톤’

피규어를 사 모으는 성인 남성, 명품 아동복 찾아 입는 슬림한 체형의2030 여성들의 시대를 지나 최근 어린이식을 탐내는 어른이 늘고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 칼로리가 적은 어린이 전용 치킨이나 라면, 고혈압을 관리하느라 나트륨이 낮은 국물과 볶음밥, 유당불내증에도 먹을 수 있는 유제품 등 다양한 이유로 어린이식을 일부러 챙겨 먹는 사례가 많다.

 

실제로 하림이 출시한 어린이식 ‘푸디버디’ 제품 후기를 보면 ‘아이가 없는 부부지만 시즈닝을 곁들인 팝콘 치킨이 술안주로 잘 어울렸다’, ‘어린이 라면인데 자극적인 맛을 좋아하지 않는 어른에게도 괜찮았다’, ‘나트륨, 기름 걱정에 다이어트하면서 라면 못 드시는 아빠 엄마들이 드시면 양도 그렇고 영양소도 그렇고 딱 좋을 듯 하다’는 내용이 많이 올라와 있다.

 

 

어린이식 시장 규모는 감소하는 출산율에 영향을 받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성장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합계 출산율 저하에 따라 지속적으로 위축되는 조제분유 시장에 반해 국내 영유아식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확장 중이다. 그 중에서도 간편 영유아식 시장은 2015년 680억 원에서 2020년 1,671억 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으며 2025년에는 3,300억 원으로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영유아식 시장이 커지는 이유는 편리성과 더불어 건강한 것을 먹이고 싶어하는 부모의 니즈가 갈수록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에 일반 성인들이 가세하고 있다. 부모뿐만 아니라 일반 성인들 사이에서도 ‘헬시플레저(헬시와 플레저의 합성어로 즐겁게 건강을 관리한다는 의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어린이식에 눈독을 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따로 식사를 챙겨 먹기 힘든 육아맘/대디도 아이들이 먹는 만큼 영양이 풍부하지만 ‘맛은 없을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맛 또한 어른 음식에 뒤지지 않아 함께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여기에 저염이나 저당식으로도 손색이 없어 다이어트나 건강을 챙기기에도 좋다.

 

최근 하림이 론칭한 신개념 어린이식 브랜드 ‘푸디버디’는 맛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차별화된 어린이식을 선보이기 위해 영양만큼 맛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이를 위해 실제 하림의 엄마아빠 직원들이 오랜 시간 직접 연구개발한 ‘진짜 맛’을 정성스럽게 담았다. 푸디버디 제품은 하림의 식품 철학에 따라 MSG와 합성첨가물 없이 신선한 식재료만을 사용하여 각 자연재료 자체에서 우러나오는 풍미로 감칠맛을 끌어올렸다. 나트륨은 성인식 대비 20% 이상 낮춰 부담이 없지만 성인 입맛에도 손색없는 수준으로 맛까지 놓치지 않았다. 푸디버디 라면 제품은 깊고 담백한 국물에 건면의 조합으로 어른들이 야식으로 먹기에 좋은 제품으로 이미 입소문이 난 바 있다.

 

매일유업의 유기농 우유 브랜드 ‘상하목장’은 대표적인 아이간식으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어른도 함께 먹을 수 있는 어른간식으로도 유명하다. 상하목장은 락토프리 제품 중에서도 유기농 및 프리미엄 우유를 희망하는 소비자를 위해 ‘유기농 락토프리 우유’를 선보였다. 국내 최초로 유기농 우유에 유당분해공법을 적용한 우유로 유기농 전용목장의 유기농 원료를 사용했으며, 매일유업의 락토프리(LF) 공법으로 유제품 섭취 시 배 아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우유의 유당 성분을 제거했다. 소용량으로 먹기에도 편하다.

 

전지분유가 함유된 아이 간식 오리온의 ‘베베’는 소비자 성원에 힘입어 2019년, ‘배배’라는 이름으로 단종된 지 7년 만에 재출시됐다. 배배는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과 입 안에서 사르르 퍼지는 달달한 분유 맛으로 아이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좋아하는 추억의 과자다. 출시 당시부터 성인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은 배배는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과자로 성인과 아이가 모두 부담 없이 먹기에 좋다.

 

 

조아제약의 어린이 영양제 ‘비타잘크톤’은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로 성인들에게도 인기를 끈 바 있다. 비타잘크톤은 어린이 성장에 필요한 칼슘과 비타민B6, 아연,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는 어린이 영양제 음료다. 산리오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로 GS25 편의점에서 단독 출시된 일명 ‘산리오 음료’가 귀여운 패키지를 선호하는 20대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화제가 되어 출시 초반 뽀로로 음료 매출을 상회한 바 있다. 이후 향에 민감한 아이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도록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과, 소다 맛 등으로 포켓몬스터 디자인의 음료를 추가 출시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영양성분이 좋은 어린이식을 찾는 성인이 늘어나고 있다”며 “저염/저당식을 원하는 성인에게는 좋은 선택지일 수 있지만, 아이들과 성인들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에 차이가 있는 만큼 조절해서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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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드람양돈농협, 여름 혹서기 대비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 공급
올해 초 독일의 포츠담 기후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기록적인 고온 현상으로 올해가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가 될 전망으로, 관측 사상 지구가 가장 뜨거웠던 해로 기록된 지 1년 만의 갱신이다. 국내 또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은 심각한 혹서기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조합원 농가의 피해를 예방하고 농가 수익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매년 발생하는 여름철 고온 현상은 양돈 농가에서는 피할 수 없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다. 돼지는 계절적으로 여름에 매우 취약한 신체 구조로, 고온으로 인한 스트레스 발생 시 생산성 저하 및 폐사로 이어질 수 있어 체계적인 사양관리가 필요하다. 도드람양돈농협의 자회사 ㈜도드람양돈서비스는 초여름 전 5월부터 시작해 9월까지 집중적으로 하절기 특별 보강 사료를 공급한다. 보강 사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프리믹스를 증량해 항산화와 미량성분을 강화하고, 항곰팡이제를 적용해 사료 내 톡신 발생을 사전 방지한다. 또한, 기존에는 프리미엄 제품에만 적용했던 고온 스트레스 저감 물질을 일반 제품에도 확대 적용해 돼지의 성장과 번식성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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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관광 연계 문화·체험 공간, ’찾아가는 양조장‘ 4개소 신규 선정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2024년도 ‘찾아가는 양조장’ 4개소를 신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은 지역의 우수 양조장을 선정, 전통주 시음 및 만들기 체험뿐만 아니라 지역관광과 연계한 문화 공간으로 육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지난 2013년부터 추진되어오고 있다. 올해 선정된 양조장은 총 4곳으로, 경북 안동시 소재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밀과노닐다’와 ‘민속주 안동소주’, 충북 영동군의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갈기산포도농원’, 전남 나주시 소재 농업회사법인 ‘다도참주가’이다.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지자체가 추천한 18개 양조장을 대상으로 양조장의 역사성,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및 주변 관광 요소, 업체의 술 품질인증 보유 여부, 각종 전통주 품평회 수상 이력 등 양조장의 기능성과 체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선정된 양조장은 2년간 주류 및 관광 분야 등에 대해 맞춤형 컨설팅으로 체험장 및 판매장 등 환경개선, 체험 프로그램 개발, 홈페이지 등 홍보 시스템 구축, 지역사회 연계 관광 상품화 등이 지원된다.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은 이번에 신규 지정 업체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총 59개소가 운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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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숲속은 어린이 놀이터 세상!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오는 5일 제102회 어린이날을 맞아 자연휴양림, 수목원, 숲체원, 국가정원 등 총 112개소의 산림관련 시설에서 다채로운 어린이 숲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먼저,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청태산자연휴양림을 비롯한 16개 국립자연휴양림에서 어린이 등 휴양림 이용객을 대상으로 ▲목공예체험 ▲다문화 가정 초청행사 ▲천일염 삼색 소금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운영하며 5월 5일 당일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국립수목원에서는 ‘알숲놀숲’(알파 친구들아! 숲에서 놀자! 숲을 즐기자!) 을 슬로건으로 체험과 놀이를 통해 숲과 친숙해지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카카오 프렌즈와 함께하는 보물찾기 ▲광릉숲 자이언트 컬러링 북 만들기 등 숲체험 프로그램과 특별전시회가 진행된다. 국립수목원 또한 어린이날 당일 입장료를 면제한다.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도 봄꽃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산하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는 ▲봄꽃 따러 꿀벌체험&가족사진 촬영 ▲꽃다발 풍선 아트 체험존 ▲자생식물 페이스페인팅 등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5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모든 관람객을 대상으로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