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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

올해 닭·오리 고기 소비 소폭 늘었다

- 농촌진흥청, 2023년 가금육 소비 조사 결과 발표
- 가정 내 가정 간편식 소비량 소폭 증가
- 닭고기 온라인 구매 증가세 뚜렷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닭·오리 고기 소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국에 거주하는 일반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가금육 소비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 2023 한국인의 가금육 소비 조사: 9월 13일부터 9월 25일까지 전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69세 이하 성인남녀 2,000명 대상으로 실시

 

 

 조사 결과, ‘우리나라 1인당 가금육 연간 추정 소비량*’은 닭고기 16.5kg, 오리고기 3.65kg으로 2020년 조사**보다 모두 증가했다.

 * 본 조사는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와 해당 조사 내용을 활용해 소비량을 추정하여, 농촌경제연구원 ‘2023년 농업전망’ 닭고기 소비 가능량 15.1kg과 차이가 있음.

** 2020년 가금육 소비 조사 대비 닭고기 0.74kg 증가, 오리고기 0.72kg 증가

 

 닭고기의 ‘가정 내 배달 소비량’은 2020년 3.29kg에서 3.10kg으로 소폭 감소했다*. 반면, ‘가정 내 가정 간편식 소비량’은 2020년 1.91kg에서 2.19kg으로 소폭 증가했다. 가정 간편식이 다양하게 출시된 제품군, 맛과 조리 편리성 만족 등으로 배달과 외식 수요 소비량을 대체한 것으로 풀이된다.

 

 닭고기를 주 1회 이상 ‘가정 내 소비하는 가구’는 61%로 2020년 대비 8.2%포인트 감소한 반면, ‘가정 외에서(외식·배달) 소비하는 일반 성인’은 2020년 대비 10.9%포인트 높은 57.4%로 조사됐다. 이로써 코로나19가 끝난 이후 가정 이외 바깥 장소에서 닭고기 소비가 늘었음을 알 수 있다.

 

 

 오리고기를 ‘월 1회 이상 소비하는 가구’는 42.6%로 2020년 대비3.1포인트 증가했으며 가정 외에서 오리고기를 월 1회 이상 소비하는 일반 성인은 41.2%로 2020년 대비 2.7%포인트 증가했다.

 

 닭고기를 주로 구매하는 곳은 대형마트(75.2%), 온라인 전문 상가(40.0%), 농·축협마트(30.5%)의 순으로 비율이 높았다.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구매가 온라인보다 높았으나, 2020년 대비 오프라인 구매가 전반적으로 줄어든 반면 온라인 구매는 큰 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축산물 인증제도에 대한 인지도(무항생제 축산물 75.5%, 동물복지 축산농장 73.9%, 유기 축산물 52.7%, )는 높았으나 ‘내용을 알고 있는 경우’는 동물복지 축산농장 19.4%, 무항생제 축산물 17.5%, 유기 축산물 10.9% 순으로 낮게 나타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해 보인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 정진영 과장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가금 품종 개발과 조리 방법을 연구하고, 소비자들이 각종 축산물 인증 제도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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