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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MZ세대 홀린 SNS핫템, 이색 패키지부터 갓성비까지 식품업계 “튀어야 산다”

- 캔 형태의 패키지 삼겹살부터 펄 떡볶이, 갓성비 팥빙수까지 SNS핫템 MZ 사로잡아
- 식품업계,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 공략해 SNS 화제몰이와 판매 확대까지 1석 2조 효과 노려

최근 SNS를 중심으로 화제가 된 제품이 시장을 선도하는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SNS의 주 이용자층인 MZ세대를 공략해 판매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식품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성세대와 달리 독특한 감성과 디토 소비 트렌드를 중시하는 MZ세대들은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에 끌리는 특성이 있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상식의 틀을 벗어난 패키지나 갓성비 등으로 MZ세대 공략에 나서고 있다.

 

◆ ‘뻔’한 것보다 ‘펀(Fun)’하게! 도드람, 톡톡 튀는 아이디어 제품 ‘캔돈’으로 MZ 공략 성공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이 최근 출시한 캔 삼겹살 ‘캔돈’은 SNS를 중심으로 연일 화제가 되면서 초판 물량이 모두 소진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불러 모았다. 캔돈은 기존의 사각형 모양 포장(MAP)팩이 아닌 캔 모양의 패키지를 적용한 제품으로, 재미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 경향이 강한 MZ세대의 소비심리를 자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캔돈의 화제몰이에는 도드람한돈의 뛰어난 품질력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이 시너지를 내는 데 한몫했다. 도드람한돈은 차별화된 품질관리와 체계적인 위생관리 시스템으로 1등 한돈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SNS 채널을 통해 공개한 가상영상(FOOH)은 캠핑장에 역습한 대형 캔돈을 3D 영상화해 위트 있게 표현했으며, 캠핑 관련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캠핑과 잘 어울리는 캔돈의 장점을 부각하며 젊은 층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러한 도드람의 전략은 MZ세대를 제대로 홀리며 총 SNS 영상 조회수 약 950만 회를 돌파했고, 캔돈은 연일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도드람은 현재 네이버스토어와 도드람몰, 쿠팡 등 온라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캔돈의 판매처를 편의점 GS25 등 오프라인 매장까지 확대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 SNS에서 화제 된 아이템 실제 출시로도 이어져… 펄볶이·두바이 초콜릿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는 만우절을 맞아 국민 간식 떡볶이를 공차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타피오카 펄 떡볶이 ‘펄볶이’ 2종을 시즌 한정으로 출시했다. 먹방 유튜버들의 아이템으로 등장한 가상의 메뉴를 실제 시즌메뉴로 선보인 펄볶이는 출시 이후 SNS에서 화제가 되면서 품절 대란까지 일으킬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 이에 정식 메뉴로 채택됐다.

 

특정 제품이나 아이템이 우선 SNS상에서 화제가 된 이후 출시되는 경우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가장 화제가 된 식품 중 하나인 두바이 초콜릿은 초콜릿 코팅 안에 피스타치오 스프레드와 중동식 면인 카다이프가 들어가 있는 제품으로, 최근 유통가에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실제로, 편의점 CU에서 이달 초 출시한 ‘두바이 스타일 초콜릿’은 초도 물량 20만 개가 하루만에 완판되는 등 품귀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GS25와 세븐일레븐에서는 출시 전 사전 예약을 받았으나 이 역시 빠르게 조기 마감됐다.

 

◆ 성심당 ‘갓성비’ 팥빙수…SNS 인기몰이로 MZ세대 눈길 사로잡아

 

파격적인 가격과 ‘혜자’스러운 양으로 최근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성심당의 ‘전설의 팥빙수’는 6000~7000원의 저렴한 가격에 유명 빵집의 빙수를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MZ세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성심당 팥빙수의 가성비를 칭찬하는 글이 올라왔고, 해당 글이 여러 SNS에 빠르게 퍼지면서 화제가 된 것.

 

이에 평소에도 주민들과 타지역에서 온 관광객들로 북적이던 성심당은 더욱 인산인해를 이루게 됐으며, 해당 팥빙수를 먹기 위해서는 대기가 필수일 정도다. 대전을 대표하는 빵집인 성심당은 팥빙수 외에도 생과일이 듬뿍 올라간 케이크인 ‘망고시루’, ‘딸기시루’ 등이 SNS에서 크게 화제가 되면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연일 신제품이 쏟아지는 식품업계인 만큼 SNS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화제성은 실제 매출에도 상당히 영향을 준다”며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공략해 SNS핫템 등극은 물론이고, 이를 통해 판매를 확대하려는 식품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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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경인지원, 경기 동부권역 ‘찾아가는 해썹 기술상담’ 운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 경인지원은 지역 상생 및 활성화를 위해 양평군청 일자리경제과와 협력하여, 지난 6월 25일(수)에 양평군청에서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해썹 기술상담’을 운영했다. 이번 자리는 지난해 12월, 경기 동부권역의 사회적 기업 지원을 위해 양평군청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였고, 이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이날 현장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안정적인 해썹 도입 및 인증업체의 내실화 강화를 위하여 1:1 맞춤형 전문기술상담이 진행됐으며, 향후 사회적 기업 지원 방향과 식품안전 및 위생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도 함께 논의됐다. 한편, 해썹인증원 경인지원은 기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23년부터 서부권역(인천 식품산업육성지원센터)과도 협력하며정례적인 기술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경인지원은 경기 동부권역과 서부권역의 해썹 인증 내실화 및 활성화, 사회적 기업 지원 등을 위한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지속적인 지원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주연 경인지원장은 “경인지원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관내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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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산림청, 여름철 산림 내 불법행위 집중단속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수천)은 여름철 산간 계곡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산림오염 및 훼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여름철 산림 내 불법행위 집중단속 기간(2025. 7. 1.∼ 8. 31.)”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점단속 대상은 산림 내 취사, 오물·쓰레기 투기, 무허가 물놀이 시설 등 불법 시설물 설치, 산림 무단점유 등 여름철 다수 발생하는 산림 내 불법행위로 동부지방산림청 및 소속 7개 국유림관리소 산림특별사법경찰을 중심으로 단속반을 편성하고 효과적인 단속을 위하여 산림 드론도 투입할 계획이다. 단속 적발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으며, 산림 내 취사, 흡연 등에 대해서는 적발 즉시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한편, 동부지방산림청은 지난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봄철 산림 내 불법행위 집중단속을 실시하여 임산물 불법채취 등 29명을 입건하였으며, 110명에 대하여 과태료를 부과하였다. 동부지방산림청장은 “산림 내 불법행위로 인해 산을 찾는 휴양객들이 즐거움을 잊지 않도록 단속을 엄중히 실시하여 산림피해를 최소화하겠다.”라며, “올바른 산림보호 문화 정착을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