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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MZ세대 홀린 SNS핫템, 이색 패키지부터 갓성비까지 식품업계 “튀어야 산다”

- 캔 형태의 패키지 삼겹살부터 펄 떡볶이, 갓성비 팥빙수까지 SNS핫템 MZ 사로잡아
- 식품업계,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 공략해 SNS 화제몰이와 판매 확대까지 1석 2조 효과 노려

최근 SNS를 중심으로 화제가 된 제품이 시장을 선도하는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SNS의 주 이용자층인 MZ세대를 공략해 판매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식품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성세대와 달리 독특한 감성과 디토 소비 트렌드를 중시하는 MZ세대들은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에 끌리는 특성이 있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상식의 틀을 벗어난 패키지나 갓성비 등으로 MZ세대 공략에 나서고 있다.

 

◆ ‘뻔’한 것보다 ‘펀(Fun)’하게! 도드람, 톡톡 튀는 아이디어 제품 ‘캔돈’으로 MZ 공략 성공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이 최근 출시한 캔 삼겹살 ‘캔돈’은 SNS를 중심으로 연일 화제가 되면서 초판 물량이 모두 소진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불러 모았다. 캔돈은 기존의 사각형 모양 포장(MAP)팩이 아닌 캔 모양의 패키지를 적용한 제품으로, 재미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 경향이 강한 MZ세대의 소비심리를 자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캔돈의 화제몰이에는 도드람한돈의 뛰어난 품질력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이 시너지를 내는 데 한몫했다. 도드람한돈은 차별화된 품질관리와 체계적인 위생관리 시스템으로 1등 한돈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SNS 채널을 통해 공개한 가상영상(FOOH)은 캠핑장에 역습한 대형 캔돈을 3D 영상화해 위트 있게 표현했으며, 캠핑 관련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캠핑과 잘 어울리는 캔돈의 장점을 부각하며 젊은 층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러한 도드람의 전략은 MZ세대를 제대로 홀리며 총 SNS 영상 조회수 약 950만 회를 돌파했고, 캔돈은 연일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도드람은 현재 네이버스토어와 도드람몰, 쿠팡 등 온라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캔돈의 판매처를 편의점 GS25 등 오프라인 매장까지 확대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 SNS에서 화제 된 아이템 실제 출시로도 이어져… 펄볶이·두바이 초콜릿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는 만우절을 맞아 국민 간식 떡볶이를 공차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타피오카 펄 떡볶이 ‘펄볶이’ 2종을 시즌 한정으로 출시했다. 먹방 유튜버들의 아이템으로 등장한 가상의 메뉴를 실제 시즌메뉴로 선보인 펄볶이는 출시 이후 SNS에서 화제가 되면서 품절 대란까지 일으킬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 이에 정식 메뉴로 채택됐다.

 

특정 제품이나 아이템이 우선 SNS상에서 화제가 된 이후 출시되는 경우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가장 화제가 된 식품 중 하나인 두바이 초콜릿은 초콜릿 코팅 안에 피스타치오 스프레드와 중동식 면인 카다이프가 들어가 있는 제품으로, 최근 유통가에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실제로, 편의점 CU에서 이달 초 출시한 ‘두바이 스타일 초콜릿’은 초도 물량 20만 개가 하루만에 완판되는 등 품귀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GS25와 세븐일레븐에서는 출시 전 사전 예약을 받았으나 이 역시 빠르게 조기 마감됐다.

 

◆ 성심당 ‘갓성비’ 팥빙수…SNS 인기몰이로 MZ세대 눈길 사로잡아

 

파격적인 가격과 ‘혜자’스러운 양으로 최근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성심당의 ‘전설의 팥빙수’는 6000~7000원의 저렴한 가격에 유명 빵집의 빙수를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MZ세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성심당 팥빙수의 가성비를 칭찬하는 글이 올라왔고, 해당 글이 여러 SNS에 빠르게 퍼지면서 화제가 된 것.

 

이에 평소에도 주민들과 타지역에서 온 관광객들로 북적이던 성심당은 더욱 인산인해를 이루게 됐으며, 해당 팥빙수를 먹기 위해서는 대기가 필수일 정도다. 대전을 대표하는 빵집인 성심당은 팥빙수 외에도 생과일이 듬뿍 올라간 케이크인 ‘망고시루’, ‘딸기시루’ 등이 SNS에서 크게 화제가 되면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연일 신제품이 쏟아지는 식품업계인 만큼 SNS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화제성은 실제 매출에도 상당히 영향을 준다”며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공략해 SNS핫템 등극은 물론이고, 이를 통해 판매를 확대하려는 식품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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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찾고 있나요? 답은, 한돈입니다” 고단백 저지방 ‘한돈’이 단백질 트렌드의 중심
올해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한계 없는 능력,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총 5회에 걸친 특집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한계 없는 능력으로 증명된 한돈의 진짜 실력”을 메인 테마로 하여, 지난 2편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 돼지기름’에 이어 이번 3편은 ‘단백질 함유량 1위’편이다. (*특집 기획기사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한돈의 초고속 유통 시스템 ②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 돼지기름 ③단백질 함유량 1위 ④면역력 높이는 영양소 함유 ⑤행복호르몬 만드는 트립토판) # 최근 몇 년간 식품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키워드를 꼽으라면 단연 ‘단백질’이다. 탄단지(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단백질을 강조한 음료 · 시리얼 · 스낵은 물론, 단백질 함유량을 표기한 간편식까지 소비자들의 장바구니를 채우고 있다. 이 같은 단백질 열풍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 습관’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고단백 식재료로 자주 언급되는 닭가슴살, 달걀 등에 비해 국산 돼지고기 한돈은 의외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알고 보면, 한돈은 단백질 함유량, 조리의 편의성, 영양적 밸런스를 모두 갖춘 일상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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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감 차별화” 하림, 더미식 진백미밥·찰밥 출시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더미식(The미식) 밥 신제품 2종을 출시하고 즉석밥 라인업을 한층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은 ‘진백미밥’과 ‘찰밥’ 등 2종으로 다양해진 소비자의 입맛과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더미식 밥의 라인업을 강화하며 식감 차별화에 나섰다. ‘진백미밥’은 100% 국내산 쌀과 물로만 지어 밥 본연의 풍미를 살렸으며, 기존 더미식 ‘백미밥’ 대비 수분함량을 5% 더 높여 식감이 부드럽다. ‘찰밥’은 100% 국내산 찹쌀과 물로만 지어 일반 쌀밥보다 찰기가 강하고, 쫀득한 식감이 특징이다. 하림은 더미식 밥 만의 차별화된 공정을 제품에 그대로 적용해 맛을 최대치로 끌어올렸다고 전했다. 생산라인의 무균화를 통해 별도의 보존료 없이 100% 쌀, 찹쌀, 물로만 지어 이취가 없는 밥 본연의 풍미를 끌어올렸다. 또한, 냉수가 아닌 온수로 천천히 뜸들이는 공정으로 용기 포장 필름과 밥 사이에 공기층을 만들어 냄으로써 밥알이 눌리지 않아 밥 한 알 한 알의 식감이 살아있다. 하림은 2022년 5월 즉석밥 시장에 진출해 백미밥·귀리쌀밥·메밀쌀밥·고시히카리밥 ·흑미밥·오곡밥·잡곡밥·현미밥·현미쌀밥·찰현미쌀밥 등 10종을 처음 선보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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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에서 뚝딱뚝딱, 만드는 재미가 있는 국립자연휴양림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김명종)는 28일 국립자연휴양림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백운산자연휴양림(강원 원주)에서는 봄에 채취한 꽃잎과 나뭇잎을 염색해 말린 꽃누르미를 이용해 거울과 전등, 열쇠고리 등을 만드는 체험이 예술성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어 인기가 많다. 지리산자연휴양림(경남 함양)에서는 지역 특산품인 전통 한지를 이용해 인형, 등, 장식용 신발 등을 만드는 체험이 어린이는 물론 옛 향수를 느끼려는 어른들에게도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검마산자연휴양림(경북 영양)은 나만의 야생화 화분 만들기가 인기다. 죽은 나무줄기를 다듬어 만든 화분에 바위솔을 심어보면서 야생화를 관찰하고 숲 생태를 이해할 수 있어 어린이 교육에도 유익하다. 대야산자연휴양림(경북 문경)은 도자기로 유명한 지역 특색을 살려 초벌구이한 도자기에 그림을 그린 뒤 전기가마에 구워내는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도자기에 그림을 그리는 재미와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결과물로 체험객의 만족도가 높다. 변산자연휴양림(전북 부안)은 인근 곰소만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에 지역 농가에서 생산한 울금, 뽕잎, 함초 분말을 첨가해 건강 소금을 만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