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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조선‧해운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선박통합데이터센터」 개소식 개최

-울산에 선박 운항‧해운물류 데이터의 수집‧분석을 위한 기반 시설 마련
-조선‧해운산업의 디지털 신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거점 기능 수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내 조선‧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고도화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중량화물이동체 물류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 실증 사업」으로 착공된 ‘선박통합데이터센터’ 개소식을 9월 27일 울산(동구 일산동)에서 개최한다.

 

 동 사업은 조선‧해운 산업의 구도가 지능형‧자율운항으로 전환되면서, 소프트웨어‧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선박의 항해통신 장비와 이를 통해 수집되는 선박 내 운항‧물류 데이터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항해통신 기자재를 국내기술로 개발하고, 자율운항 선박 등 신시장 형성에 대비하여 선박 운항 정보 등 관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분석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21년부터 4년간 총 369억 원(국비 255억, 지방비 40억, 민자 74억)을 투자하여 ▲ 디지털 물류 온라인체제 기반(플랫폼) 구축, ▲ 항해통신 핵심 기자재 국산화 개발, ▲ 연안 물류 선박운항 해상 실증을 통한 현장 적용 실적(Track Record) 확보 등을 추진하였다.

 

 디지털 물류 플랫폼은 해운물류 과정(화물이동 → 선적 → 출항 → 운항 → 입항 → 하역)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을 기존에 아날로그 정보로 관리하던 방식을 디지털로 전환하여, 해운물류의 다양한 이해관계자(화주, 선주, 해운사, 항만 등)가 물류 정보의 상호공유와 대응이 실시간으로 가능하도록 물류 데이터를 점검‧분석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이다.

 

 

 항해통신 핵심 기자재인 지능형 통합항해체계(AI-INS, Integrated Navigation System)는 선박 운항의 충돌 예방, 항로 감시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장비로 구성되어 선박의 길안내 역할을 담당하는 관리 체계로, 국외 제조사(일본, 노르웨이)가 전 세계 시장의 90% 이상을 독점하고 있다.

 

 본 사업에서는 바다 위의 다른 선박과 장애물 탐지를 위한 항해용 레이다(Radar), 조류·바람·파도 등 외부 환경을 고려하여 설정한 경로대로 항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동항해장치(AutoPilot) 등 통합항해체계를 구성하는 기자재가 국산화 개발되었다. 개발된 기자재는 태화호 선박에 탑재되어 울산, 포항, 부산, 제주 인근 해역에서 약 9개월 동안(10,280㎞ 운항) 성능시험과 현장 검증을 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국제 인증(노르웨이 선급)을 획득하였다.

 

 금번 개소하는 “선박통합데이터센터”는 선박 운항과 해운물류 관련 실(實)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물류‧선박‧운항 점검 관제와 조선 기자재 소프트웨어 품질시험, 조선‧해운산업 디지털 전환 교육, 지역 조선기자재 관련 소프트웨어 기업 지원 등을 위한 물리적 거점으로서 건립되었다.

 

 

 향후 통합데이터센터는 운항 중인 선박의 위치, 항로, 연료량 등 다양한 상태 데이터를 육상에서 실시간 점검하고 선박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항해를 지원하는 ‘통합관제 해결책(솔루션)’, 물류의 실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선박에 화물을 효율적으로 적재‧배치하고  입출항 일정잡기를 시험하는 ‘물류 최적의사결정 지원 서비스’ 등 동 사업의 결과물을 활용한 디지털 신(新)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거점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 기반 이동수단(SDV : Software Defined Vehicle)으로 전환되는 사고체계 변화의 시기에 선박 운항과 물류 데이터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라며, “선박통합데이터센터가 조선‧해운산업의 핵심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신서비스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조선‧해운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기반시설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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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위에도 푸른 생기 가득 ‘열대풍 화단 전시회
이색 열대식물로 꾸민 여름 화단을 둘러보며 무더위를 식힐 수 있는 청량한 전시회가 열린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9월 9~21일까지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월요일 휴원)에서 ‘열대식물의 유혹, 색(色)과 선(線)’ 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지난해 ‘색(色)’ 전시에 ‘선(線)’이라는 주제를 더해 화려하면서도 모양이 대담한 40여 종 열대 꽃식물이 관람객을 맞는다. 이번에 선보이는 식물은 전국 24곳 현장 실증에서 아름다움과 적응성을 확인했다. 칸나, 콜레우스, 관상용 고구마는 고온에 강하고 싱그러운 느낌이 일품이다. 열대 지역 원산인 야자류, 파초류, 천남성과 식물은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도 잘 자라 풍성한 느낌을 풍긴다. 열대풍 화단을 꾸밀 때, 뒤쪽부터 ‘중심 꽃-모양 꽃-무늬잎 꽃-덩굴 꽃’ 순서로 식물을 배치해 조화로움과 아름다움을 한껏 살렸다. ‘색(色)’이 주제인 화단‧화분에는 △중심 꽃으로 키가 크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칸나 △모양 꽃으로 화려한 꽃베고니아 △무늬잎 꽃으로 콜레우스 △덩굴 꽃으로 관상용 고구마를 심어 눈을 즐겁게 한다. ‘선(線)’ 화단‧화분은 △중심 꽃으로 야자류와 파초류 △모양 꽃으로 드라세나 △무늬잎 꽃으로 디펜바키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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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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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재난,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으로 대비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극한 호우에 따른 산지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2031년까지 8년간 전국 400개소에 산림유량관측망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산림유량관측망은 산지 유출수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관측하는 시스템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해 홍수, 가뭄, 산사태 등 물 관련 산지재난의 발생 특성을 분석, 예측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국립산림과학원 생활권도시숲연구센터 연구진은 최근 우리나라 산림유역에 적합한 홍수도달시간 산정식을 개발해 산지 홍수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홍수도달시간은 가장 높은 강우량 시점에서 수위가 가장 높아진 시점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일반적으로 짧을수록 재해에 취약하다. 특히 산지에서 실시간 유량변화를 확보하는 것은 지역의 산지재난 발생 위험성을 해석하는 데 중요하다. 이번에 새롭게 추진되는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은 한국형 실시간 정밀 유량관측을 가능하게 해, 산지재난 대응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연구결과는 산림과학 국제학술지인 「Forests」에 2024년 게재되어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생활권도시숲연구센터 박찬열 센터장은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으로 산지재난을 보다 정밀하게 관측할 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