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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굿디자인 어워드’ 우수 디자인 선정

- 캔돈, 패키지 디자인 부문에서 우수산업디자인상품 선정

- 매월 1회 진행되는 전사적 마케팅 회의(IMC)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실현

- 도드람 시그니처 컬러와 돼지고기 마블링 패턴을 활용한 디자인 혁신 돋보여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이 올해 큰 주목을 받은 ‘캔돈(CANDON)’이 ‘2024 굿디자인 어워드’ 패키지 디자인 부문에서 우수디자인(GD)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굿디자인 어워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대표 디자인 시상식으로, 1985년부터 매년 종합 심사를 거쳐 우수한 디자인 상품에 정부 인증 GD(Good Design) 마크를 부여해 왔다.

 

 

이번에 선정된 도드람 ‘캔돈’은 시각·정보 디자인(패키지 디자인)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브랜드의 문화와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차별화된 디자인이 호평을 받은 이유다.

 

도드람 캔돈은 부서 간 협업을 통한 팀워크와 집단 지성의 결실로 탄생했다. 매월 1회 열리는 전사적 마케팅 회의(IMC)에서 다양한 의견이 활발히 토론되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실현되고 있다. 캔돈 역시 캠핑 중 불편함을 느낀 한 직원의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협업과 토론을 거쳐 디자인이 구체화되었고, 개발 및 유통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 6월 출시된 캔돈은 축산물 업계 최초로 캔 모양 패키지를 도입해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 사각형 포장팩(MAP)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인스타그래머블한 트렌디 요소를 반영해 힙(HIP)한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소용량을 선호하는 1인 가구와 편리함과 휴대성을 선호하는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캔돈의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한 용기가 아닌,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설계되었다. 도드람의 시그니처 컬러인 강렬한 레드 컬러를 메인으로, 화이트 버전을 페어 디자인으로 제작했다. 또 마블링 디자인은 삼겹살 패턴을 과하지 않으면서도 미학적으로 표현했다. 여기에 영문명 ‘CANDON’을 감각적인 타이포그래피로 배치해 브랜드의 개성과 트렌디함을 강조했다.

 

또한 용기 하단의 투명 창을 통해 신선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캔 안의 고기는 한 입 크기로 잘려 있어 편리하고, 꺼내서 구워 먹기 용이하다. 야외 캠핑이나 퇴근 후 간편하게 먹기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박광욱 도드람 조합장은 “캔돈은 도드람만의 문화가 반영된 디자인 혁신을 통해 소비자 경험을 새롭게 정의한 제품”이라며, “이번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을 계기로 도드람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혁신적이고 품질 좋은 제품들을 선보이며 새로운 도전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캔돈은 쿠팡, GS25, 이마트24, SSG닷컴 등을 비롯해 자사몰인 도드람몰,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등 다양한 채널에서 구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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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산림과학을 밝히는 지식의 스위치 ‘ON’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산림과학 연구분야별 현안을 해결하고 가시적인 협업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역량강화 소통 프로그램인 산림과학 ‘지식ON 프로젝트’를 이번 6월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식ON 프로젝트’는 ‘지식을 켜다/지식이 온다’라는 중의적 의미와 함께, 집단지성을 극대화하고 끊임없이 지식의 순환을 촉진하여 산림과학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산림생명자원의 가치를 발굴하고,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를 비롯하여, 산불 등 대형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 기후변화 대응 목조건축 활성화 방안 등 11개로 구성된 산림과학 분야의 다양한 현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산림과학 연구 선도를 위하여 농림위성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혁신 방안 등 첨단 과학기술을 연구에 접목하기 위한 역량강화 소통도 진행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지식 ON 프로젝트’를 통하여 ▲모든 구성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수평적 소통 문화를 확산하고, ▲소통을 통해 실효적 성과를 창출하는 협업 분위기를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산림분야의 현안과 미래 이슈를 해결하는 ‘지속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