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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장수 브랜드의 색다른 변신” 식품업계, 브랜드 간 컬래버레이션 열풍

- 식품업계, 동종 및 이종업계 간 컬래버레이션 열풍… 독특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선사
- 정식품, 대전 대표 빵집 ‘성심당’과 협업해 ‘성심당 전용 베지밀 에이’ 선보여

식품업계 대표 장수 브랜드들이 동종 및 이종업계 브랜드 간 협업을 통해 새로운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다. 단순한 소비보다 재미와 즐거움을 중시하는 '펀슈머(Fun+Consumer)’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기존 제품을 활용해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고 브랜드 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정식품은 최근 대전 대표 빵집 성심당과 협업해 ‘성심당 전용 베지밀 에이’를 선보였다. 고소하고 담백한 맛의 베스트셀러 ‘베지밀 에이’를 레트로(복고) 감성이 가득한 병 패키지에 담아 선보인 제품으로 녹색 베지밀 로고와 성심당의 마스코트 ‘곰식이’가 귀엽게 어우러진 디자인이 특징이다. 성심당 빵과 함께 ‘꿀 조합’으로 즐길 수 있는 ‘성심당 전용 베지밀 에이’는 성심당 본점, 성심당 케익부띠끄, 성심당 DCC점, 성심당 튀소정거장, 성심당 롯데백화점 대전점, 성심당 옛맛솜씨, 성심당 문화원 총 7개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오뚜기는 지난 9월 아시아나항공과 협업해 기내식 콘셉트로 다양한 메뉴를 체험할 수 있는 브랜드데이를 진행했다.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장거리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 중 100팀을 추첨해 오뚜기의 복합식문화공간 ‘롤리폴리 꼬또’에서 기내식 콘셉트의 식사를 제공했다. 메뉴는 ▲영월 ‘그래도팜’ 에어룸토마토&부라타치즈 샐러드 ▲카레크림 뇨끼 ▲샐러드 씬피자 ▲채끝 스테이크 ▲음료 및 디저트 등으로 구성됐으며, 이 중 카레크림 뇨끼는 꾸덕하고 진한 크림소스에 은은한 카레 풍미가 어우러진 음식으로, 오뚜기 창립 제품인 ‘오뚜기 카레’ 출시 55주년을 기념한 이색 메뉴로 선보였다.

 

해태제과와 드림어스컴퍼니의 음악 플랫폼 플로(FLO)는 지난 9월 이색 컬래버레이션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해태제과는 반죽 발효 과정에서 총 80시간 동안 K-pop, 클래식, 트로트, 재즈, 총 네 가지 장르의 플레이리스트를 듣는 뮤직 푸드 ‘아이비’를 선보였다. 해태제과만의 음악 발효 과정은 반죽 내 효모의 활동량을 높여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크래커를 만들어낸다. 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11월 30일까지 발효 음악 장르가 새겨진 ‘80시간 발효 크래커’ 아이비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는 플로에서 아이비 발효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들을 수 있는 이벤트 쿠폰을 제공한다.

 

팔도는 지난 9월 도자기 브랜드 이도온화와 손잡고 ‘팔도 도시락 도자기 에디션’을 선보였다. 팔도의 대표 상품 ‘도시락’의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팔도 도시락의 아이덴티티를 살린 도자기로 100개 한정 판매됐다. 제품은 뚜껑이 덮히는 사각형 용기로 직화 조리뿐 아니라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해 여러 종류의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뚜껑은 음식을 덜거나 반찬을 담을 수 있도록 디자인됐으며 도자기 명장 신왕건씨의 ‘너울문’ 모양을 새겨 멋스러움을 더했다.

 

농심은 지난 8월 한돈 브랜드 도드람양돈농협과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출시했다. 매콤한 비빔면과 삼겹살의 찰떡궁합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자 농심 배홍동과 도드람의 캔 삼겹살 캔돈을 결합해 독특하고 차별화된 패키지로 선보였다. 컬래버레이션 제품은 배홍동 컬래버 캔돈 1캔, 배홍동비빔면과 배홍동쫄쫄면 각 1팩으로 구성됐다. 특히 캔돈은 배홍동 패키지의 배경색과 디자인 톤은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도드람 로고와 캐릭터를 포인트로 각인시켜 도드람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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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피 신품종 현장 평가 및 수확 연시회’ 개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여름철 논에서도 안정적으로 자랄 수 있는 사료피 신품종‘다온’재배 기술을 소개하고 현장 실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8월 5일 경남 창녕군 실증 재배지에서‘사료피 신품종 현장 평가 및 수확 연시회’를 개최했다. 국립축산과학원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농림축산식품부, 경남농업기술원, 창녕군 농업기술센터, 지역 축산농가 및 풀사료 경영체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사료피 신품종 특성 소개 및 재배·이용 기술 교육 ▲실증 재배 농가 사례 발표 ▲수확 및 건초 제조 시연을 지켜보며 정보를 공유했다. 사료피는 여름철 고온다습한 논에서도 안정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하계 풀사료 작물이다. 특히 장마철에도 잘 견디는 내습성을 지녀 논 활용도를 높이는 전략 작물로 주목받고 있다. 수확은 생육 중기(초장 120cm 이상)부터 가능하며, 건초와 담근먹이(사일리지)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또한, 겨울 사료작물(이탈리안 라이그라스 등) 수확 기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기계 활용도 면에서 장점이 있다. 또한, 사료 성분도 우수해 조단백질 함량이 줄기가 왕성하게 자라는 시기(절간신장기)에는 12.1%, 꽃이 피기 직전(출수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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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운 여름, 똑똑하게 챙긴다” 집밥 보양식 트렌드 속 ‘한돈’이 뜨는 이유
다가오는 8월 9일 말복, 올여름의 마지막 복날이 코앞이다. 연일 ‘역대급 폭염’과 ‘최장 열대야’라는 말이 뉴스에 오르내릴 만큼, 올해 여름은 유난히 덥고 지치는 날들이 계속되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올해 5월 20일부터 8월 2일까지 온열질환자는 3,12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배나 증가했다. 이에 따라 체력을 보강하고 몸을 다독이기 위한 보양식 수요도 덩달아 높아지는 분위기다. 최근 보양식은 예전처럼 비싸거나 진한 국물 요리를 즐기기보다는, 트렌드에 맞춘 ‘가성비 좋은 집밥 보양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복잡한 한 상 차림보다는 간편하면서도 영양을 제대로 챙길 수 있는 식단이 선호되는 것이다. ■ ‘가성비 · 집밥 · 간편식’… 달라진 보양식 풍경 최근 입맛의 세분화와 미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양식을 중장년층만의 식문화로 여기던 인식이 점차 바뀌고 있다. 복날 메뉴도 과거 한, 두 가지로 고정된 것에서 이제는 더욱 다양한 형태로 진화중이다. 뜨거운 국물 대신 간편한 영양 보충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며, 보양식 역시 시대에 맞게 재해석되고 있다. 특히, MZ세대와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보양식=외식’ 공식이 서서히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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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의 빛, 오늘의 꽃으로…‘광복 80년 기념 나라꽃 무궁화 대축제’
산림청(청장 임상섭)은 오는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국립세종수목원에서 ‘광복 80년 기념 나라꽃 무궁화 대축제’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1991년부터 시작한 나라꽃 무궁화 대축제는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과 무궁화의 소중하고 아름다운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무궁화가 가장 아름답게 피는 시기인 광복절인 8월 15일을 전후해 개최된다. 올해 축제는 모든 세대가 무궁화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함께 살펴본다는 의미를 부여해 ‘광복 80년, 함께 피는 무궁화’를 주제로 도심형 정원인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열린다. 전 국민이 부담 없이 편한 시간대에 아름다운 무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축제 기간인 8월 14부터 8월 16일까지 무료입장과 야간 개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축제 기간 내내 전국 각지에서 출품된 아름다운 무궁화 분화 1,000여 점이 수목원 곳곳에 전시되며, 특히 개막일인 8월 14일 저녁에는 수많은 드론이 밤하늘을 수놓는 ‘형형색색 무궁화 드론쇼’가 펼쳐질 계획이다. 또한 AI로 만나는 무궁화 역사해설 등 전시행사와 더불어 나라꽃 퍼즐 맞추기, 한복 무료 대여, 무궁화 스피드 퀴즈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국민들에게 더욱 풍성한 여름밤의 추억을 선사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