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4 (금)

  • 맑음동두천 2.0℃
  • 맑음강릉 6.3℃
  • 맑음서울 5.8℃
  • 구름조금대전 6.4℃
  • 흐림대구 5.0℃
  • 구름많음울산 4.7℃
  • 흐림광주 8.2℃
  • 구름많음부산 8.0℃
  • 흐림고창 5.8℃
  • 흐림제주 11.4℃
  • 맑음강화 3.7℃
  • 구름조금보은 2.1℃
  • 구름많음금산 2.4℃
  • 흐림강진군 5.0℃
  • 구름많음경주시 1.1℃
  • 구름많음거제 5.6℃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IT·통신

기업들의 침해사고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24. 하반기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 실시

- 과기정통부ㆍ한국인터넷진흥원「’24년 하반기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 실시 결과」 발표
- ’24년 하반기 모의훈련 총 442개사 188,027명 참여
- 사이버 보안 훈련 온라인 체제 기반(시큐리티 훈련 플랫폼) 이용기업 2배 증가(’23년 555개사 →’24년 1,156개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상중 이하 ‘KISA’)은, 11월 중순부터 2주간 국내기업 등을 대상으로 ’24년 하반기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모의훈련 실시ㆍ분석 결과 발표, 우수기업 시상 및 사례 공유 등을 위한 강평회를 개최하였다.

 

 ※ 강평회 : (일시) 12월 12일(목) 10시 / (장소) 서울시 용산구 피스앤파크 컨벤션

 

            (우수 훈련기업) 농우바이오, 삼양화학공업,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 안랩클라우드메이트, 영남대학교 의료원, 디지틀조선일보, 앤스코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연 2회에 걸쳐 기업의 사이버 침해사고 예방과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훈련에는  442개 기업 및 18만 8천여 명의 임직원이 참여하였다.

 

 ※ 상ㆍ하반기 훈련 이외 상시훈련(사이버 시큐리티 훈련 플랫폼) 이용기업 증가(’23. 555 → ‘24. 1,156개사), 을지연습 연계 사이버 통합훈련 신규 실시(’24~)에 따라 하반기 훈련 참여기업 일부 감소(상. 556 → 하. 442개社)

   

  또한 이번 모의훈련에는 하반기 사이버공격이 빈번했던 방산, 에너지, 우주·항공 등 주요 기반시설 기업들에게 집중적으로 참여를 권고(총 40개 기업 참여) 해당기업들의 사이버 침해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었다.

 

 

 

  이번 모의훈련은 ▲ 해킹메일 대응 ▲ 분산 서비스 거부(DDoS) 공격 및 대응 점검 ▲ 기업 누리집 대상 모의침투 ▲ 기업 보안장비 대상 취약점 탐지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 ‘24년 하반기 훈련 결과(총 442개사 188,027명 참여) >

 

 

해킹 메일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DDoS)

모의침투

취약점 탐지

규모

406개사, 188,027명

70개사 웹 서버 등

45개사 웹 사이트

104개사 웹 서버

결과

(평균)열람 41.8%, 감염 5.6%

(평균) 공격 23분 내 대응

총 122개 취약점 확인

20개社 탐지 미흡 확인

 

 ① 해킹메일 대응 훈련

 

  해킹메일 훈련은 406개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특정 기관을 사칭하거나 일상적으로 받을 수 있는 메일로 위장한 해킹메일을 발송하여 메일 열람 및 첨부파일 클릭을 통한 악성코드 감염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24년 하반기 감염률은 5.6%로, 직전 3회차 해킹메일 감염률 평균인 8.7%에 비해 낮아, 기업들의 전반적인 해킹메일 대응 수준이 지속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24년 하반기 감염률이 상반기보다 소폭 증가하였고, 재참여 기업의 감염률(5.7%)이 신규 참여기업의 감염률(5.3%)보다 높게 나타나는 등 여전히 사이버 침해 대응에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함을 환기할 수 있었다.

 

< 최근 3개년도 해킹메일 대응 훈련 신규·기존 참여기업 감염률 >

 

구 분

’22년 상반기

(313개사)

’22년 하반기

(281개사)

’23년 상반기

(389개사)

’23년 하반기

(359개사)

’24년 상반기

(501개사)

’24년 하반기

(406개사)

전체

11.8%

9.9%

10.2%

6.5%

4.7%

5.6%

신규 기업

17.8%

11.3%

11%

7.4%

4.8%

5.3%

재참여 기업

9.2%

9.4%

9.8%

5.5%

4.7%

5.7%

 

 ②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및 대응 점검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및 대응 훈련은 70개 기업 누리집(홈페이지)을 대상으로 실제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을 수행하고 탐지시간과 대응시간을 측정하여 기업의 대응능력을 점검하였으며, 평균 탐지시간은 16분, 대응시간은 23분으로 나타났다.

 *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DDoS): 특정 서버(컴퓨터)나 연결망 장비 등에 많은 데이터를 발생시켜 장애를 일으키는 공격

 

 

  훈련에 재참여한 기업이 신규 참여기업보다 탐지에 10분, 대응에 7분 더 빠르게 조치하여, 반복적인 훈련이 분산서비스 거부 공격에 대한 대응 역량 강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③ 기업 누리집 대상 모의 침투

 

  모의침투 훈련은 착한 해커(화이트해커)가 45개 기업 누리집을 대상으로 주요 해킹 사례에서 사용되는 20여 가지의 다양한 공격기법*을 이용하여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실제 해킹처럼 수행하였으며, 훈련 결과 36개의 누리집에서 총 122개(기업당 평균 3.4개)의 취약점이 발견되었다.

 

 * 악성코드 삽입, 매개변수(파라미터) 변조 및 조작, 구조적 데이터 질의 언어(SQL인젝션), 부적절한 오류 처리 등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기업에 점검 결과와 조치 방법을 안내하였으며, ’25년 1월부터 기업에서 제출한 조치계획에 대한 이행을 점검할 예정이다.

 

 ④ 기업 보안 장비 대상 취약점 탐지

 

  취약점 탐지 훈련은 방화벽, 침입방지시스템 등 취약점 유형(패턴) 탐지가 가능한 보안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104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참여기업 중 20개 기업에서 취약점 탐지가 미흡함이 확인되었다. 해당 기업들이 조치할 수 있도록, 주요 취약점에 대한 설명과 보안장비 설정, 유형 갱신(패턴 업데이트) 등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였다.

 

  한편,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중소기업들이 스스로 자사 환경이나 일정, 원하는 각본에 맞춰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웹 취약점 점검 훈련까지 가능한 상시훈련 체계인‘사이버 보안 훈련 온라인 체제 기반(시큐리티 훈련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 2024년 사이버 보안 훈련 온라인 체제 기반(시큐리티 훈련 플랫폼)을 이용한 기업은 1,156개로(11월 말 기준) 전년 555개 대비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1회 이상 훈련에 참여한 기업의 감염률 9.5% 대비 4회 이상 훈련에 참여한 기업의 감염률은 6.1%로, 침해사고 대응역량 강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 온라인 체제 기반을 통해 훈련 대상과 내용, 공격 규모, 훈련 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보안 취약점 자동 점검 기능을 활용하여 기업 누리집을 점검하고 취약점 보안 조치 등을 할 수 있다. 

 

 ※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 보호나라&KrCERT(www.boho.or.kr) > 정보보호 서비스 > 사이버 시큐리티 훈련 플랫폼

 

 

  향후에는, 훈련결과에 대한 조치 지원이 강화될 수 있도록 기업의 훈련수행 결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이에 필요한 정보보호 서비스를 추천하는 기능 등을 추가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김남철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인공지능 기술 등 빠르게 진행되는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라, 사이버 위협도 날로 지능화·고도화되고 있다.”면서, “우리 중소기업들이 수시로 보안 역량을 점검하여 사이버위협에 대해 철저한 대비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모의훈련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 고 밝혔다.


농업

더보기

축산

더보기

식품

더보기
“한정판 완판” 하림, 푸디버디 ‘핑크퐁당라면’ 정식 출시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어린이식 브랜드 푸디버디의 한정판 제품인 ‘핑크퐁당라면’을 정식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정식 출시가 결정된 ‘핑크퐁당라면’은 푸디버디의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11월 출시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지난 8월 스타필드 하남에서 진행한 푸디버디 ‘ㅍㅍㅍ팝업스토어’의 라면 만들기 체험에 참여한 아이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던 ‘핑크컬러면’으로 제작됐다. 푸디버디가 30만개 한정으로 선보인 핑크퐁당라면은 약 한 달 만에 전량 완판됐다. SNS와 쇼핑몰 등에서도 “비주얼, 맛 모두 좋아서 아이간식으로 인기만점”, “맛도 맛이지만 핑크 면, 핑크 어묵, 핑크색 패키지마저 사랑스럽다” 등의 긍정적인 후기가 쏟아지면서 어린이와 부모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핑크퐁당라면은 레드비트로 색을 낸 핑크 건면과 핑크 꽃 어묵으로 사랑스러움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20시간 진하게 우린 사골 육수에 진한 고기향의 녹진함과 고소한 풍미가 어우러져 부드러운 맛을 자랑한다. 시중에 판매 중인 일반 성인용 국물라면 제품 대비 나트륨 햠량도 약 32%를 낮춰 아이들이 먹기 좋도록 짜지 않게 했다. 또한, 아이들이 한입에 넣기 좋은 1mm의 얇은 두께로

산림

더보기
산림청, 3월 이달의 임산물로 ‘산딸기’ 선정
산림청(청장 임상섭)은 3월 이달의 임산물로 상큼한 맛과 기력 회복에 좋은 ‘산딸기’를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산딸기는 달콤하면서도 새콤한 맛을 지닌 건강식품으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특히 비타민-씨(C),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를 높이고 염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산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눈의 피로 해소 및 망막에서 빛을 전달하는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해 야맹증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 출처 : 숲이 주는 건강한 선물, 숲푸드의 과학적인 효능․효과(산림청, 2025) 산딸기는 신선한 과육 형태로 섭취할 뿐만 아니라 잼, 주스, 드레싱, 제과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되어 소비되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을 고려한 저당 식단을 선호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산딸기 요거트, 산딸기 식초 등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박은식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산딸기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 다양한 식품 및 기능성 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다”라며, “산딸기를 비롯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