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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

해양수산부, 수산식품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 중소벤처기업부와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과 더불어 국제인증 취득, 수산물 수출통합브랜드 취득 지원 등 해수부 고유 기업지원서비스 연계 제공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 이하 해수부)는 ‘2025년도 수산식품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 및 중견 수산식품 제조기업을 오는 4월 중순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 스마트공장 : 제품의 기획부터 판매까지 공장 운영의 모든 과정을 ICT 기술로 통합한 공장

** 모집기간 : 2.14(금)부터 4.14(월) 17:00까지

 

  ‘부처협업형 수산식품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과 해양수산부 고유의 기업지원서비스를 연계한 일괄형(패키지) 지원사업을 말한다. 특히 “수산식품” 분야는 올해 신설된 사업으로 15개 내외의 수산식품 제조기업을 선정하고 기업당 최대 2억 원(총사업비의 50%)을 지원하여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스마트공장 구축 이후 해수부는 해외식품규격 등 국제인증 취득, 수산물 수출통합브랜드(K-FISH) 신규 취득 등 참여기업이 희망하는 서비스를 지원해 수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김 등 우리 수산물에 대해 세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세계인의 눈높이와 입맛에 맞춘 수산식품을 적기에 공급할 필요가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부처협업 사업으로 수산식품 제조기업의 스마트화를 촉진해 원물 위주인 우리 수산물 수출품목을 고부가가치화하고 글로벌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가길 바라며, 정부는 수산식품 기업을 위한 지원 확대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본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www.smart-factory.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운영기관인 한국수산회(02-898-0565)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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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한우협회, 인공수정·사양·질병 관리 등 기술 전수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전국한우협회와 공동으로 8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센터에서 ‘한우 종합 기술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은 △한우 교배계획 이론과 실습 △번식우 사양관리 △한우 번식 생리 △인공수정 이론과 실습 △질병 예방과 치료 5개 분야에 걸쳐 진행됐다. 국립축산과학원 전문가들이 직접 강의와 실습을 진행해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교육이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 내용도 자가 인공수정, 육종체계, 번식·사양 및 질병 관리 등 최신 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호응이 컸다. 특히 한우농가가 자가 인공수정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번식 이론 교육과 더불어 암소 생식기를 이용한 인공수정 주입기 자궁경관 통과 방법, 생축을 활용한 인공수정 실습 등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09년부터 매년 실시해 올해 11회를 맞은 한우 종합 기술 교육의 수료생은 올해 교육생 70명을 포함해 총 652명에 달한다. 전국한우협회 민경천 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한우농가의 경쟁력 강화와 생산비 절감 효과가 나타나길 바란다.”라며 “무더운 날씨에도 열정적으로 교육을 준비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관계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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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건강기능식품 수출지원 본격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은 8월 26일(화)부터 27일(수)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25 건강기능식품 글로벌 수출전략 세미나 및 1:1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6개국 유통 전문가와 300여 명의 국내 건강기능식품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 건기식협회)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와 국제적 협력 관계 구축을 목표로 추진됐다. 미국, 베트남,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주요 수출 대상 국가의 유통사 구매 담당자 10명을 초청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행사 첫날에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 34개소가 ‘1:1 수출상담회’에 참여했다. 상담회를 통해 각 업체는 유통사별로 제품 소개 및 수출 애로사항에 대해 구매 담당자와 직접 소통했고, 일부 업체는 별도의 회의까지 연계되는 성과를 거뒀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수출전략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에서는 ▲전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을 통한 일본 시장 진출 전략 ▲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 플랫폼 티몰*(Tmall)을 활용한 중국 진출 전략 ▲미국 한인 대표 유통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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