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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간편식 시장 흔드는 불맛 열풍… 유통가는 ‘화(火)끈한 전쟁’ 중

- 강한 불향과 매운맛 앞세운 불맛 간편식, HMR 시장 판도 바꾼다
- 식사부터 간식까지 확대… 유통가 트렌드 대응 본격화

간편식(HMR) 시장에 불맛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직화 조리 특유의 불향에 매운맛을 더한 ‘불맛’ 간편식이 외식에 버금가는 풍미를 구현하며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것. 조리의 간편함은 물론, 직화 특유의 자극적인 맛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불맛’은 새로운 품질 기준으로 부상했다.

 

식사, 간식, 안주 등 다양한 제품군에 걸쳐 불맛 간편식이 빠르게 확산되며, 업계 전반이 본격적인 ‘화(火)끈한 전쟁’에 돌입한 분위기다. 불닭소스를 활용한 제품이 국내외에서 매운맛 트렌드를 주도하며 시장 열기를 높였고, 최근에는 직화 조리 방식을 결합한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며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히고 있다.

 

◆ 직화 불향과 한돈의 힘, 도드람이 구현한 ‘불맛의 정석’

[사진1] 도드람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왼쪽), 불맛한판 꽈리 곱창(오른쪽)

 

[사진2] 불맛한판 대파 곱창(왼쪽), 불맛한판 대파 막창(오른쪽)

 

불맛 트렌드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직화 조리의 깊은 불향과 국내산 한돈의 풍미를 결합한 정통 불맛 제품으로 존재감을 강화하고 있다.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은 100% 국내산 돼지곱창을 참숯 직화 방식으로 구워 깊고 선명한 불향을 살린 제품이다.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조리만으로도 구운 듯한 풍미와 쫄깃한 곱창 특유의 식감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으며, 복잡한 손질 없이 간편하게 한 끼를 완성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불맛한판’ 시리즈는 곱창과 막창을 중심으로 불향과 매운맛을 조화롭게 구성한 간편 안주 라인이다. 대파곱창, 대파막창, 꽈리곱창으로 구성됐으며, 직화 양념에 국내산 대파와 꽈리고추를 더해 입안에서 풍성하게 터지는 맛을 구현했다. 쫄깃한 식감과 은은한 불향이 어우러지며, 간편한 조리만으로도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과 ‘불맛한판’ 시리즈는 도드람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와 도드람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볶음밥부터 스낵까지… 전방위로 확산되는 불맛 감성

아워홈, 감자탕볶음밥 출시…제품군 확장 시도

[사진3] 아워홈 감자탕 볶음밥

 

식사용 간편식 시장에서도 불맛을 테마로 한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아워홈의 ‘감자탕 볶음밥’은 직화솥 방식으로 볶아낸 고슬고슬한 밥알에 얼큰한 감자탕 양념을 더해, 집에서도 불향이 살아 있는 철판 볶음밥의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한 제품이다. 별도 해동 없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 바쁜 일상 속 한 끼 식사로 적합하며, 외식 수준의 맛과 편리함을 동시에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GS25가 ‘유어스틈새나쵸’를 선보인다. 사진=GS리테일 제공

[사진4] GS25 유어스 틈새나쵸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매운맛 라면의 대명사 ‘틈새라면’의 시그니처 불맛을 활용한 ‘유어스 틈새나쵸’를 선보이며 불맛을 스낵 카테고리로 확장했다. 강렬한 매운맛과 바삭한 나쵸의 조화를 통해 자극적이면서도 중독성 있는 풍미를 구현했으며, 매운맛 간식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입맛을 정조준하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불맛 간편식은 조리의 간편함과 외식 수준의 맛을 동시에 충족시키며, 집에서 즐기는 한 끼의 기준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직화 조리 기술과 차별화된 양념 조합을 앞세운 제품들이 간편식 시장의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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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생산혁신 멘토단 출범식 개최, ‘소 사육방식 개선 방안’ 본격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4.29일(화) 오전 전북 전주시 소재 한국농수산대학교에서 장기화되고 있는 한우 사육기간 단축의 일환으로 ‘한우 생산혁신 멘토단’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위촉되는 생산혁신 멘토는 암소개량, 우량 송아지 확보 및 사료급여 프로그램 등 특화된 사양관리 기술과 노하우 등을 토대로 일반 농가들보다 6~9개월 빨리 한우를 출하*하는 농가(총 16명)들로 선발․구성되어 있으며, * 멘토단 출하월령 평균 23~28개월령(`24년 한우 평균 출하월령 31.6개월) 한우 사육기간 단축 기술 등을 습득하고자 하는 청년농∙후계농 등의 농장을 직접 찾아가 개체 관리부터 사양기술 및 축사환경 관리 노하우 등을 멘토링하고 농장 경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자문역할도 수행한다. * 멘토-멘티(청년농․후계농 등) 1:1 멘토링 이외 지역별 소규모 학습조직 추가 구성․운영 이번 출범식에는 김종구 식량정책실장을 포함하여 국립축산과학원, 한국농수산대학교, 축산물품질관리원, 농협경제지주, 전국한우협회 등 한우 관련 범축산 기관∙단체의 대표 등이 참석하여 함께 위촉장을 수여하고, 멘토들의 자긍심 등을 높이고자 아낌없는 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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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감 차별화” 하림, 더미식 진백미밥·찰밥 출시
종합식품기업 하림은 더미식(The미식) 밥 신제품 2종을 출시하고 즉석밥 라인업을 한층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은 ‘진백미밥’과 ‘찰밥’ 등 2종으로 다양해진 소비자의 입맛과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더미식 밥의 라인업을 강화하며 식감 차별화에 나섰다. ‘진백미밥’은 100% 국내산 쌀과 물로만 지어 밥 본연의 풍미를 살렸으며, 기존 더미식 ‘백미밥’ 대비 수분함량을 5% 더 높여 식감이 부드럽다. ‘찰밥’은 100% 국내산 찹쌀과 물로만 지어 일반 쌀밥보다 찰기가 강하고, 쫀득한 식감이 특징이다. 하림은 더미식 밥 만의 차별화된 공정을 제품에 그대로 적용해 맛을 최대치로 끌어올렸다고 전했다. 생산라인의 무균화를 통해 별도의 보존료 없이 100% 쌀, 찹쌀, 물로만 지어 이취가 없는 밥 본연의 풍미를 끌어올렸다. 또한, 냉수가 아닌 온수로 천천히 뜸들이는 공정으로 용기 포장 필름과 밥 사이에 공기층을 만들어 냄으로써 밥알이 눌리지 않아 밥 한 알 한 알의 식감이 살아있다. 하림은 2022년 5월 즉석밥 시장에 진출해 백미밥·귀리쌀밥·메밀쌀밥·고시히카리밥 ·흑미밥·오곡밥·잡곡밥·현미밥·현미쌀밥·찰현미쌀밥 등 10종을 처음 선보였으며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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