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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

새만금신항, 군산항과 함께 광역 “새만금항”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 131회 중앙항만정책심의회에서 ‘새만금항’을 새롭게 국가관리무역항으로 지정하는 방안 결정
- ‘새만금항’ 통합항만물류체계 내에 ‘군산항’과 ‘새만금항 신항’도 포함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명품 항만으로 육성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5월 2일(금) 제131차 중앙항만정책심의회에서 ‘군산항’과 2026년 개장 예정인 ’새만금항 신항‘(기존 새만금신항)을 포함하는 새로운 국가관리무역항인 ’새만금항‘을 지정하는 방안을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금일 심의회에는 위원장인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을 비롯하여 정부 부처의 당연직 위원 8명과 민간위원 10명이 참석하였으며, 전체 참석인원 18명 중 16명이 정부측 지정 방안에 동의하여 최종 의결되었다.

 

  새로운 항만분류체계에 따라, 군산항의 대외적인 공식 명칭은 현재와 같이 ’군산항(Gunsan Port)‘으로, 기존 ’새만금신항‘은 ’새만금항 신항(Saemangeum New Port)’으로 하며, 두 항만을 통칭하는 광역항만의 명칭은 ‘새만금항(Saemangeum Port)’으로 불리게 된다.

 

  상정된 안건 외에 새만금항의 장기적인 비전 및 발전 방향 등도 보고되었다. 현재 전북지역에서 수출되거나 수입되는 화물의 상당수가 타지역 거점항만에서 처리되는 실정을 개선하고, 새만금항을 환황해권 거점항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해양수산부는 새만금항 중장기 발전방안을 금년 중 고시되는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군산항은 지속적인 퇴적으로 인해 대형선박 이용이 어렵고, 금강 수변공간은 노후화, 유휴화되어 도시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새로운 준설토 매립장을 개발(25년 하반기 착공 예정)하고 대수심 확보를 위해 대규모로 준설을 실시하여 군산항의 국제경쟁력을 높여 나간다. 또한, 금란도 재개발 및 금강변 친수공간 조성을 조속히 추진함으로써 군산이 명품항만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새만금항 신항의 경우, 새만금 배후권역의 기업유치 및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2026년 말까지 잡화부두 2선석을 차질 없이 개장하고, 2035년까지 6선석, 2045년까지 10선석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육성 중인 에너지, 식량 클러스터, 해양관광 등과 관련한 기능이 금년 중 고시 예정인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추가로 반영할 예정이다.

 

  이번 중앙항만정책심의회의 의결에 따라 「항만법」 시행령 개정 등의 후속 행정절차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새만금항 신항’과 ‘군산항’이 상호 연계되어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새만금항’을 전북지역을 대표하는 광역거점항만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며, “새만금항 지정과 관련한 후속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고 신항만이 2026년 차질 없이 개장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며, 지역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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