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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선진과 함께 스마트한 농장관리의 시작

- 선진 ‘스마트 피그팜’ 개발로 양돈장 관리의 새로운 대안을 제안 –


4차 산업 혁명의 거대한 물결이 전 사업 분야에 널리 확장되며 축산업에도 ICT 기반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과거 개인의 경험에 근거한 전통적인 사양관리에서 벗어나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사양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양돈장의 체크리스트에 대한 표준화와 사용의 편리를 갖춘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그러한 환경 변화에 맞춰 스마트 축산전문기업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에서 양돈농장 관리 프로그램 ‘스마트 피그팜’을 개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선진의 양돈농장 관리 프로그램 ‘스마트 피그팜’은 선진의 45년 양돈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선진 양돈기술개발팀에서 심혈을 기울여 제작하였다. 

선진 ‘스마트 피그팜’ 개발의 핵심적인 차별화 요소는 사양관리의 표준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누구나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시각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의 단순 기록 양식인 AUDIT(관리진단) 형태를 개선하여, 시각화된 통일 양식을 제공하므로 핵심 기준에 대한 공유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실제 선진 ‘스마트 피그팜’에 접속하여 보면, 우선 사양관리에 대한 이미지가 눈에 띈다. 관리 항목이 이미지로 구현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모바일을 통해 쉽게 공감대를 높이며, 농장의 개선사항에 대해 소통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다. 각 관리 항목은 크게 ▲후보사, ▲임신사, ▲분만사, ▲자돈사, ▲육성사, ▲비육사로 구분되어 양돈장의 형태와 상관없이 전 구간에 대한 관리가 가능하게 설계되었다. 상세한 관리 항목은 각 구간별 9개의 직관적인 이미지로 제공하여 효과적인 농장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각 항목별 문제점에 대한 원인 및 해결방안을 실시간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실제 관리자 설정 및 알람 기능을 통하여 효과적인 개선활동까지 제공하는 스마트한 프로그램이다. 

선진은 ‘스마트 피그팜’ 테스트 활동을 거쳐 사용 편리성과 실질적인 관리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본격적인 확대를 시작한다. 파트너 농장에 ‘스마트 피그팜’을 보급하여 표준화된 사양관리 매뉴얼을 전파하고 효과적인 농장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선진 ‘스마트 피그팜’은 최근의 사회 변화 트렌드에 부합하여 대한민국 양돈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농장의 환경분석은 문제점 파악과 개선의 시작이 되는 것이며 그 시작에 대한 시스템을 구축하며 데이터 기반의 양돈 환경 변화의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이번 ‘스마트 피그팜’ 개발을 주관한 양돈기술개발팀 곽승현 팀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 농장의 핵심 사양관리 기준을 구축하는 것이 작은 시작이지만 첫걸음을 디뎠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선진은 파트너 농장의 생산성 강화를 위하여 ‘스마트 피그팜’을 시작으로 다양한 시스템 구축과 함께 ICT 축산 모델 실현의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활동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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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쿠첸·농협양곡, 취반 특성 연구 업무협약 맺어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 국립식량과학원은 8월 26일 ㈜쿠첸(대표이사 박재순), 농협양곡(대표이사 강문규)과 충남 천안 쿠첸 공장에서 잡곡밥 및 쌀밥 취반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쌀 소비 감소와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증가에 대응해 잡곡밥과 쌀밥 취반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국산 식량작물 소비 기반을 확대하고 국민 건강 증진과 식량자급률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및 잡곡의 품종별 품질특성과 기능성을 분석하고, ㈜쿠첸은 기능성과 식감이 우수한 취반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사 밥솥에 적용한다. 농협양곡은 안정적 원료 공급을 통한 상품화, 판촉(마케팅), 유통을 맡아 소비 기반 확대를 지원한다. 국립식량과학원은 고품질 쌀 품종을 개발, 보급하고 있으며,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 효능이 있는 국산 잡곡 최적 혼합비율을 설정*해 식품 소재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특허명: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고혈압용 조성물’(10-0154823), ‘잡곡 혼합물을 포함하는 항당뇨용 조성물’(10-2474858) ㈜쿠첸은 국내에서 유통되는 우수한 쌀 품종을 대상으로 기능성 혼합곡과 신품종 쌀에 최적화된 취반 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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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행복·젊음·활력, 한돈에 다 있다!” 명예홍보대사 4인과 함께 전하는 2025 디지털 광고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가 금일 8월 27일(수), 한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5 한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를 공개한다. 이번 명예홍보대사 디지털 광고는 국민 식재료인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와 매력을 친근하고 위트 있게 담아내며, 소비자와 한돈을 더욱 가깝게 잇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 영상은 올해 한돈 홍보 캠페인 슬로건인 “한계 없는 능력, 한돈”을 바탕으로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을 만드는 트립토판,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영국 BBC선정 슈퍼푸드 돼지기름(라드) 등 한돈의 장점을 다채롭게 풀어낸다. 무엇보다 이번 광고에는 대중에게 친근하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2025년 한돈 명예홍보대사’ 4인이 출연했다. 이들은 ‘끝이 없는 한돈의 능력을 전하는 방송’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린 방송 포맷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먼저, 개그맨 윤택은 교양 프로그램 형식으로 ‘행복 호르몬’을, 배우 이세창은 드라마 패러디로 ‘젊음과 항산화’를 강조하며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를 재미있고 신선한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한, 방송인 이용식은 홈쇼핑 무대로 ‘활력과 항피로 효과’를, 한의학박사 한동하

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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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백두대간법 20주년 맞아 성과 및 미래 방향성 공유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국회도서관에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백두대간법)’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임호선 국회의원,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녹색연합, 백두대간옛길보존회, 백두대간보전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백두대간 산림생태계의 20년간 변화상 △백두대간 보호·산림복원의 성과와 미래비전 △백두대간 보전과 시민사회의 역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내년에 수립되는 10년 기본계획에 반영해 백두대간 보전 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백두대간법은 2005년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산림 훼손을 방지함으로써 국토를 건전하게 보전하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산림청은 현재 6개도, 108개 읍·면·동을 포함하는 27만7,645헥타르(ha)의 백두대간보호지역을 지정해 보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백두대간 생태축을 연결·복원하는 사업을 통해 도로로 단절됐던 이화령, 육십령 등 13개소를 복원해 야생동물과 국민들의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주변에 자생하는 식물을 식재하고 통행자와 작업자의 안전 등을 고려한 특수 건축공법을 활용해 백두대간의 생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