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농가의 안전보건관리 역량 강화와 농업 분야의 위험성 평가 활성화를 위해「2024 농작업환경 위험성평가 안내서」를 발간했다.
위험성평가는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보건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국가적으로 꼭 필요한 제도다. 특히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 등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일반 산업 현장과 마찬가지로 유해‧위험 요인이 섞여 있는 농작업 환경에서도 체계적인 중대재해 예방 관리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농촌진흥청은 산업안전보건 관련 법과 고시에 근거해 농업인이 노출될 수 있는 안전사고 위험 요인과 건강 유해 요인에 대한 위험성 평가서를 개발하고, 안내서에 수록했다.
이 안내서에는 농업 분야에 적합한 위험성평가 절차와 안전보건 관리 대책을 실었다. 주요 내용은 ∆위험성평가 개념 ∆평가 단계 및 방법 ∆평가 도구 설명 ∆관리‧개선 대책 등이다.
농업인, 전문가, 농촌진흥공무원 등 다양한 관계자가 농가 안전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책은 농업인 안전보건 관리를 지원하는 지자체, 전문가 등에게 배부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과 농업인안전365(farmer.rda.go.kr)에서 파일(PDF)로도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