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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설 성수품 구입비용 내림세 지속”

- aT 발표, 전통시장 기준 전주대비 1.8% 하락 -

 설 명절을 4일 정도 앞둔 1월 24일 기준, 올해 설 차례상 구입비용은 전통시장 기준 24만8천 원 선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이하 aT)가 24일 전국 19개 지역, 45개소의 전통시장과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설 차례상 관련 성수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 24만8,084원, 대형유통업체 33만9,900원으로 지난주에 비해 각각 1.8%, 0.2%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년대비 : 전통시장 3.1%↑, 대형유통업체 0.6%↑

  이번 조사 결과, 지난주에 비해 하락한 품목 수는 전통시장은 21개 품목(전체 품목대비 75%), 대형유통업체는 14개 품목(50%)으로 하향 안정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전통시장 기준 상승 품목의 경우 3% 이내(시금치)인 반면, 하락품목의 경우 14% 이상(두부) 내림세를 보였다.
 - 품목별 동향을 보면 그동안 가격이 높았던 계란과 더불어 부세, 배추 가격은 하락한 반면, 강설로 인해 출하작업이 지연된 노지 시금치와 생산량이 감소된 사과는 가격이 상승하였다.

 * 구입처별 가격등락 주요품목(전주대비)
  - 전통시장 : (하락) 계란 2.8%, 부세 2.6 , 배추 0.3 / (상승) 시금치 3.1, 사과 0.7 
  - 대형유통업체 : (하락) 계란 9.8%, 부세 8.0 , 배추 3.0 / (상승) 시금치 5.4 , 사과 18.7

 전년에 비해 가격 상승률이 높은 품목은 쇠고기·배추·무·계란 등으로 조사되었으며, 쇠고기를 제외한 상승 품목의 가격비중(전통시장 1.7%, 대형유통업체 1.0%)이 낮아 가격상승으로 인한 가계 부담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가격 상승률이 높은  “배추·무·계란”이 차례상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점유비중(합산금액 기준)
  - 전통시장 : 1.7%(금액 4,266원) / 대형유통업체 : 1.0%(금액 3,504원)

 또한, 품목별로 구입처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어 가격 조사결과(붙임자료)를 참조하면 합리적인 구매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전통시장 구매 유리) 쇠고기, 배, 도라지, 부세 → 대형유통업체 대비 51,865원 절약 가능
 * (대형유통업체 유리) 쌀, 배추, 무, 계란 → 전통시장보다 983원 절약 가능

 한편, 27개 대형유통업체에서 판매중인 선물세트(7품목: 사과, 배, 쇠고기, 곶감, 표고버섯, 잣, 굴비) 가격을 조사한 결과

 사육두수가 감소한 쇠고기(한우갈비, 3kg)는 9.4% 가격이 상승하였고, 공급량이 충분한 잣(500g)과 곶감(1.5kg, 40개), 사과(5kg, 16과) 등 5개 품목은 전년대비 가격이 하락하거나 전년과 비슷한 가격을 보였다.

 * (가격상승) 쇠고기 9.4%, 사과 2.3  / (가격하락) 잣 10.4%, 곶감 7.9, 배 7.4, 표고버섯 1.2

 한편, 선물세트 중 가격이 높은 쇠고기와 굴비에 대한 실속형 소포장 선물세트가 시중에 많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쇠고기) 한우갈비 2.1∼2.4kg, 139,000∼177,000원선 / (굴비) 20미 1.4∼1.5kg, 44,000∼55,900원선
   * 농협·마트3사에서는 5만 원 이하 농식품 선물세트 구성비를 지난해에 비해 10% 내외 증가시킴

 정부에서는 설 성수품 수급안정을 위해 성수품의 구매가 집중되는 설 전 2주간(1.13~1.26) 10대 품목을 중심으로 평시대비 공급물량을 평균적으로 1.4배 확대 공급 추진 중이며,

 특히, 배추·무는 비축물량 등을 명절 성수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대형유통업체·전통시장 등에 집중 직공급하고, 계란은 가정소비가 늘어나는 기간(1.22~26일)에 농협계통 비축물량, 민간수입물량 등을 소비지에 집중 공급하여 가격 안정을 도모할 예정이다.

 * 배추·무 할인판매(1.13∼1.26) : 배추(1,100톤) 포기당 2,500원(시세대비 40%↓), 무(1,300톤) 개당 1,500원(50%↓) 내외로 할인 판매(전통시장, 대형유통업체)

 aT 김동열 유통이사는“소비자들의 알뜰장보기를 돕기 위해 직거래매장 등 2,400여개의 특판장을 운영 중”이라며, “인터넷(www.esingsing.com)과 스마트폰 앱(싱싱장터) 등에서 특판장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하시면 저렴한 가격으로 농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제공된 설 차례상 및 선물세트 비용 등의 가격정보는 aT 농산물유통정보 홈페이지(www.kamis.or.k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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