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8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IT·통신

블록체인과 함께 디지털 세상의 신뢰를 생각하다

- 디지털 뉴딜의 일환「2021 블록체인 진흥주간」온라인 개최(`12.13~)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 분야인 블록체인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앞으로 변화해 나갈 관련 생태계의 전망과 활용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2021 블록체인 진흥주간’ 행사를 오는 12월 13일(월)부터 16(목)까지 온라인을 통해 개최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진흥주간’은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원태, 이하 ‘KISA’)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전성배, 이하 ‘IITP’)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4회째인 올해는 ‘블록체인, 디지털 미래를 생각하다’라는 주제 아래 학술회의, 시범·확산사업 삼차원 전시관, 블록체인 사업 성과발표, ‘22년도 블록체인 사업설명회 등 다양한 부대 행사들이 진행된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예년과 달리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학술회의, 블록체인 시범·확산 사업 3D 전시관 등은 온라인 누리집(http://blockchain2021.kr, ~`21.1.31)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TV, 카카오TV, 유튜브 등을 통해서 실시간 중계

 

 4일간 진행되는 블록체인 진흥주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블록체인·금융기술서비스(핀테크) 유공포상 및 공모전 시상(12.13)

 

  - 확장가상세계 방식의 개회식에서는 올해 블록체인·금융기술서비스(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단체와 개인에 대한 유공자 포상과 함께 아이디어 공모전, 끝장개발대회(해커톤) 등 대회 성적 우수자들에 대한 시상이 함께 진행된다.

 

 ② 블록체인 학술회의(12.13, 온라인 생중계)

 

  - 행사 1일차인 학술회의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블록체인과 미래 신뢰사회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국내·외 블록체인 정책·산업 동향 ▲대체불가토큰(NFT)과 확장가상세계에서의 블록체인 활용 등 다양한 블록체인 산업·서비스에 관한 내용의 발표 및 분산신원증명(DID) 활성화를 주제로 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③ 블록체인 사업 성과발표회·`22년 사업설명회(12.14~16)

 

  - 14일부터 16일까지 총 3일 간은 KISA, NIPA, IITP에서 추진한 블록체인 사업들의 올 한 해 성과를 정리하는 발표회가 진행된다. NIPA의 블록체인 기술검증(PoC) 사업(14일), KISA의 블록체인 시범· 확산 사업(15일), IITP 블록체인 연구개발 성과 발표(16일)가 이어진다.

 

  - 아울러 마지막 날인 16일에는 블록체인 관련 사업의 통합 설명회를 통해 ‘22년 추진되는 시범·확산사업, 연구개발 사업, 기술검증(PoC) 사업의 내용과 공모 일정 등을 국민과 수요 기업들에게 공유하는 자리가 함께 마련된다.

 

 ④ 블록체인 시범·확산사업 3D 전시관

 

  - 누리집(http://blockchain2021.kr)을 통해 참여자가 직접 부스를 둘러보며 올 한 해 진행한 블록체인 선도시범사업과 분산신원증명(DID) 집중사업 등에 대한 소개와 함께 영상 등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확장가상세계 방식의 전시관을 제공한다.

 

   ※ 선박검사관리(아이콘루프), 수입화물 반출입·내륙운송(한국무역정보통신), 국민연금 수급권 확인(국민연금공단)DID 주주증명기반 비대면 전자주총(한국전자투표). 개인 의료정보 기반의 안심활동 정보 제공(엔디에스) 등 24개 부스

 

< 3D 전시관 예시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b2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30pixel, 세로 54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b240c2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6pixel, 세로 491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b2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7pixel, 세로 593pixel

 

 ⑤ 블록체인 쉽게 이해하기(http://blockchain2021.kr)

 

  - 진흥주간 기간 중, 누리집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국내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블록체인 기초, ▲스마트컨트랙트, ▲분산신원증명(DID), ▲대체불가토큰(NFT), ▲분산어플리케이션(DApp), ▲중앙은행디지털화페(CBDC) 등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공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윤규 정보통신정책실장은 “ 블록체인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신뢰를 담보하며, 개방적인 경제·사회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 기반” 이라 강조하며,

 

  “ 과기정통부는 블록체인 기술 고도화와 생태계 활성화를 통해 안전하고 투명한 경제·사회적 구조 위에 살아 숨쉬는 메타버스 세상과 초연결·비대면 신뢰 사회의 구현에 앞장설 것”이라 밝혔다.


농업

더보기
더위에도 푸른 생기 가득 ‘열대풍 화단 전시회
이색 열대식물로 꾸민 여름 화단을 둘러보며 무더위를 식힐 수 있는 청량한 전시회가 열린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9월 9~21일까지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월요일 휴원)에서 ‘열대식물의 유혹, 색(色)과 선(線)’ 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지난해 ‘색(色)’ 전시에 ‘선(線)’이라는 주제를 더해 화려하면서도 모양이 대담한 40여 종 열대 꽃식물이 관람객을 맞는다. 이번에 선보이는 식물은 전국 24곳 현장 실증에서 아름다움과 적응성을 확인했다. 칸나, 콜레우스, 관상용 고구마는 고온에 강하고 싱그러운 느낌이 일품이다. 열대 지역 원산인 야자류, 파초류, 천남성과 식물은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도 잘 자라 풍성한 느낌을 풍긴다. 열대풍 화단을 꾸밀 때, 뒤쪽부터 ‘중심 꽃-모양 꽃-무늬잎 꽃-덩굴 꽃’ 순서로 식물을 배치해 조화로움과 아름다움을 한껏 살렸다. ‘색(色)’이 주제인 화단‧화분에는 △중심 꽃으로 키가 크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칸나 △모양 꽃으로 화려한 꽃베고니아 △무늬잎 꽃으로 콜레우스 △덩굴 꽃으로 관상용 고구마를 심어 눈을 즐겁게 한다. ‘선(線)’ 화단‧화분은 △중심 꽃으로 야자류와 파초류 △모양 꽃으로 드라세나 △무늬잎 꽃으로 디펜바키아 △

축산

더보기


산림

더보기
기후변화 재난,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으로 대비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극한 호우에 따른 산지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2031년까지 8년간 전국 400개소에 산림유량관측망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산림유량관측망은 산지 유출수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관측하는 시스템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해 홍수, 가뭄, 산사태 등 물 관련 산지재난의 발생 특성을 분석, 예측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국립산림과학원 생활권도시숲연구센터 연구진은 최근 우리나라 산림유역에 적합한 홍수도달시간 산정식을 개발해 산지 홍수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홍수도달시간은 가장 높은 강우량 시점에서 수위가 가장 높아진 시점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일반적으로 짧을수록 재해에 취약하다. 특히 산지에서 실시간 유량변화를 확보하는 것은 지역의 산지재난 발생 위험성을 해석하는 데 중요하다. 이번에 새롭게 추진되는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은 한국형 실시간 정밀 유량관측을 가능하게 해, 산지재난 대응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연구결과는 산림과학 국제학술지인 「Forests」에 2024년 게재되어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생활권도시숲연구센터 박찬열 센터장은 “산림유량관측망 구축으로 산지재난을 보다 정밀하게 관측할 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