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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러 국제여객선 노후화 심각

28척 평균 선령 22년으로 70%가 20년 이상 노후선박

우리나라와 중국․일본․러시아를 운항하는 국제여객선의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태흠의원(새누리당, 보령․서천)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중․일․러를 운항하는 28척의 국제여객선 평균선령은 22년에 달했다.
 
항로별로 보면 ‘한-러’를 오가는 선박이 22.6년으로 평균 선령이 가장 오래됐으며 ‘한-중’ 22.1년, ‘한-일’ 21.9년으로 전 항로에 걸쳐 노후화가 심각했다.
 
우리나라에서 3국을 운항하는 선박 28척 중 20년 이상 노후선박은 19척으로 전체의 70%가 해당됐다.
 
특히 부산과 일본을 오가는 쾌속선인 ‘코비5호’의 경우 1977년에 제작한 배로 선령이 40년에 달해 가장 오래됐는데 지금도 하루 200명을 태우고 운항 중에 있어 탑승객의 안전이 우려된다.
 
해양수산부는 국제여객선에 대해 연2회 안전점검을 하고 있는데 2012년 이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점검 받은 230척에서 1,295건의 결함이 확인됐다.
 
결함내용을 보면 소화설비 및 장비가 부실한 경우가 320건으로 전체의 24.7%를 차지했으며 안전관리 150건(15.1%), 기관 137건(10.6%)순으로 많았으며 구명설비(10.3%), 선체(9.8%), 항해장비(4.9%), 비상대응(3.3%) 등의 결함도 적발됐다.

김태흠의원은 “국제여객선의 노후화로 이용객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노후선박에 대한 점검을 더욱 철저히 하고 신조 선박으로의 교체를 적극 유도․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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