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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통신

혁신과 소통으로 과학관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 국립과천과학관 혁신정책 확산 -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조성찬)은 지난 1년간 펼쳐온 과학관 혁신정책을 담은『과학관 혁신의 길을 찾다』와 고객의견과 직원제안을 정책에 반영한 『고객 마음을 섬기다』책자를 발간한다.

 이 책자에는 국립과천과학관이 시대 흐름에 부응하는 과학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혁신 정책을 실행에 옮기는 과정과 그 성과가 오롯이 담겨 있다. 

『과학관 혁신의 길을 찾다』는 과학관 직원이 정책워크숍을 통해 수립한 정책아젠다 총 23건이 수록되었다. 

 정책아젠다는 전시품 신규기획과 전시관 운영 개선을 위한 ‘과학전시분야’ 12건, 교육프로그램과 행사·공연을 위한 ‘교육문화분야’ 5건, 고객민원과 관련된 ‘고객서비스분야’ 2건, ‘기타 조직 및 운영 분야’ 4건으로 분류된다. 

 이 중 창의적이고 과학관 운영 개선에 기여도가 높은 과제 10건은 우수 정책아젠다로 선정하였다. 

【우수 정책아젠다(10건)】

(1)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방안               (6) 패밀리 창작놀이터 건립안
(2) 풀뿌리 메이커 생태계 조성방안          (7) 과학관 전시해설체제 구축
(3) 유니버셜 창작인재학교 추진방안        (8) 과천과학탐구여행상품 개발·운영방안
(4) 미래상상 SF특별관 개념설계안          (9) 특별기획전 운영개선 방안
(5) 신바람나는 직장문화 10대 창달 방안    (10) 후원회 활성화 방안

『고객 마음을 섬기다』는 고객의견, 직원제안, 직원에세이 등 3개 분야로 분류하여 각 사례를 수록하였다.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함, 현장에서 고객들이 제안한 의견과 직원들이 휴일 근무를 통해 제안한 아이디어, 유사기관을 벤치마킹한 소감 등을 모아 정리하였다.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은 “이번 책자는 고객과 직원의 생각에서 비롯된 성과라는 점에서 전국 과학관 발전에 도움이 되고, 과천과학관 혁신의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이 책자들을 전국 과학관에 배포하여 과학관의 경영혁신의 모델로서 공유할 예정이다. 

   
       『과학관 혁신의 길을 찾다』                         『고객마음을 섬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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