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인천공항공사 청사에서 열린 제3차 인천공항 발전포럼에서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앞줄 왼쪽에서 5번째)을 비롯한 공사 경영진과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 위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인천공항의 운영 효율화와 허브화를 주제로 하는 ‘제3차 인천공항 발전포럼’을 지난 9일 인천공항공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공항공사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인천공항 발전포럼에는 우리나라 미래기술·항공관광·교통경영·소비자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 위원 20명과 공항공사 사장 및 임원들이 참석했다.
인천공항 발전포럼은 지난 3월 공항공사와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발표한 ‘인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의 구체적 실행 계획을 토론하는 자리로서, 올해 4월과 8월 제1, 2차 포럼 개최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이날 참석자들은 미국 애틀랜타공항과 델타항공의 사례를 공유하며 인천공항 운영 효율화와 허브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인천공항공사는 애틀랜타공항 등 선진 허브공항에서 첨단 ICT를 활용하여 공항운영을 효율화한 사례를 소개했으며, 전문가 위원들은 이에 관심을 보이면서 인천공항에도 여객편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의 도입이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항공사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제도적 개선과 시스템 개발 및 적용이 발 빠르게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인천공항은 올해 초 수하물 지연사태 등으로 인한 위기를 빠르게 극복하고 누적여객 5억 명 돌파와 연간여객 5천만 명 돌파 등 의미 있는 이정표를 세웠다”면서 “이는 정부와 공항 종사자, 그리고 전문가 위원들이 인천공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끊임없이 개선점을 발굴하여 제안해주신 덕분이라고 생각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토론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4월 이후 총 3차에 걸친 포럼과 총 7회의 분과회의를 통해 총 36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여 시행 중이다. 대표적 성과로는 빅 데이터 기반 여객 수요 예측 개선, 포터블 체크인 서비스 활성화, 위기대응 컨트롤타워 구축, 환승객 증대를 위한 스톱오버 상품 개발 등이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