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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철도공단, 기존 변압기에 ‘신(新)’기술 적용해 ‘신(新)’제품 개발

-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2월부터 본격 개발 추진... 안전성은 Up, 사업비는 Down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1972년 대한민국 전기철도 개통 초기부터 약 45년 동안 사용해오던 기존 스코트 변압기를 개선하여 새로운 형태의 변압기를 개발하는 사업에 2월 착수했다고 밝혔다.

 ‘스코트 변압기’란 한국전력공사에서 보내오는 154,000V의 초고압 전기를 55,000V로 변압하는 장비로,

 55,000V를 한 번에 출력하는 기존 스코트 변압기와 달리 현재 공단이 개발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변압기는 이를 절반 값인 27,500V로 나누어 출력한다.

 이로써 그 이후로 연결되는 전기 선로를 절연하는 데에 필요한 전압 수준을 당초 72,500V에서 29,000V로 대폭 낮춤으로써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고, 설비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철도부지 등 필요한 공간도 줄일 수 있어 사업비 또한 절감된다.

 뿐만 아니라 절연에 필요한 ‘SF6(육불화황, 온실가스의 일종)’ 가스의 사용량도 85% 이상 저감하여 환경적으로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철도공단 박종원 수석연구원은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 사업으로 만들어지는 이번 제품을 통해 강소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고, 대한민국의 철도기술을 세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켜 해외시장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 사업 : 정부․공공기관․대기업 등의 수요처가 제품을 구매하는 조건으로 중소기업들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개발비를 지원받아 신제품을 개발하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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