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5 (화)

  • 맑음동두천 8.6℃
  • 맑음강릉 12.6℃
  • 맑음서울 9.0℃
  • 구름조금대전 10.2℃
  • 구름조금대구 10.1℃
  • 맑음울산 10.0℃
  • 구름많음광주 10.6℃
  • 맑음부산 11.3℃
  • 구름조금고창 9.7℃
  • 맑음제주 12.0℃
  • 맑음강화 9.8℃
  • 맑음보은 8.4℃
  • 맑음금산 9.2℃
  • 구름조금강진군 11.1℃
  • 구름조금경주시 9.6℃
  • 맑음거제 11.3℃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특집

서울 최강 외산마 총 출전! 클린업조이 이길 자 누구인가?

- 2016년 챔피언 ‘클린업조이’의 출격으로 1등급 경주 긴장감 고조돼...
- 경주 관전 포인트는 ‘부담중량’, 경쟁마 대비 무거운 부담중량 짊어진 클린업조이의 행방은? 

오는 26일(일) 한국마사회(회장 이양호)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1등급 경주(제10경주, 2000m, 핸디캡)가 개최된다. 이번 경주는 서울에서 활약 중인 ‘다이나믹질주’, ‘언비터블’ 등 최강 경주마가 대거 출전해 눈길을 끈다. 

또한, ‘2016년 연도대표마’에 빛나는 ‘클린업조이’의 출전도 경마팬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경주를 통해 올 한해 ‘클린업조이’의 경주 성적과 컨디션을 예측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클린업조이’ 부담중량 한계 극복하고 ‘서울 최강자의 자리’ 지킬 것인가? 기대감 고조 

이번 경주의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는 단언컨대 ‘클린업조이’(미, 거, 6세, R120)다. 작년 ‘연도대표마’를 수상하여, 그 능력은 이미 검증된바 있다. 특히, 부산경남 지역의 대표마인 ‘트리플나인’(국, 수, 5세, R120), ‘파워블레이드’(국, 수, 4세, R111)를 2016년 그랑프리(GⅠ) 경주에서도 가볍게 따돌리며 우승했다.

하지만 이번 경주에서는 경쟁마 대비 무려 6.5kg 이상 부담중량을 더 짊어졌다는 점이 변수다. 통계적으로 부담중량 1kg이 늘어나면 2마신(약 5m)차이가 난다. 경마는 1000분의 1초차로 승부가 갈리기 때문에, 경주마의 부담중량은 우승의 주요 변수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역량이 뛰어난 ‘클린업조이’라도, 부담중량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경마 전문가는 ‘클린업조이’가 경주 중반부 스피드를 앞세운 ‘무빙 작전’ 또는 경주 종반 추입력을 발휘한다면 우승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최강 외산마 대거 출전! 우열의 가리기 어려운 짜릿한 한판 승부 예상돼...

‘언비터블'(수, 7세, R107)은 전형적인 자유마로 스피드와 힘을 고루 겸비해 우승후보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경주 초반 중상위권 자리를 선점한 후 종반 역전을 노리는 방식의 전개가 ’언비터블‘만의 전매 특허 전략이다. 

7세로 경주마치곤 다소 고령이나, 최근 1월 2000m 경주에서도 순위상금을 수득하며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과시했다. 또한, 2000m 거리의 경주에 총 12번 출전하여 경주 경험도 풍부하여 순위권 입상을 기대해볼만 하다.

우승 복병마, ‘다이나믹질주’, ‘스트롱로드’, 숨은 강자로 거듭날 수 있나? 

부산경남에서 서울로 이적한 후 활동중인 ‘다이나믹질주’(수, 6세, R104)는 추입성향의 경주마로 기대치가 높다. 능력만 본다면 저평가 될 수 없지만 전성기 대비 최근 하향세가 뚜렷해 강한 우승후보로 선택되긴 어렵겠다. 다만, 상대적으로 부담중량이 대폭 감량된 만큼 복병마로 꼽을 수 있겠다.

‘스트롱로드’(수, 6세, R101)는 ‘선입형 경주마’에서 최근엔 ‘추입형 경주마’로 질주습성을 변경하고 빠른 적응력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출전한 두 번의 경주에서 연속 입상을 기록 중 이며, 상승세가 뚜렷하다. 

6세의 마필로 ‘클린업조이’와 같은 쉽지 않은 상대를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부담중량 이점을 무시할 수 없겠다. 

한편,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이번 경주에서 부담중량을 극복하고 ‘클린업조이’가 우승하게 되면, 올 한해는 ‘클린업조이’와 부산경남의 ‘트리플나인’, ‘파워블레이드’ 등과의 경쟁구도를 예측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클린업조이’가 이번 경주에서 우승한다면, 서울지역에서는 더 이상 ‘클린업조이’를 대적할 수 있는 상대가 없기 때문이다. 서울 최강 외산마가 총 출전한 이번 경주에서 ‘클린업조이’가 우승 트로피를 가져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농업

더보기
농촌융복합사업자들의 한 단계 더 높은 성장을 전문 액셀러레이터가 돕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창업 7년 미만 농촌융복합산업 (예비) 인증사업자를 대상으로 4월 9일부터 4월 28일까지 농촌융복합산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농촌융복합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은 액셀러레이터*가 중심이 되어 성장 가능성이 있는 7년 미만의 농촌융복합산업 (예비) 인증사업자를 모집하고, 기업진단 및 1:1 맞춤형 컨설팅, 판로개척, 민간투자 유치를 위한 IR 코칭 등을 지원하여 스타트업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액셀러레이터(AC, Accelerator) : 유망 스타트업(창업기업)을 발굴하여 전문 교육, 엔젤 투자 등 종합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기획자 민간 중심의 농촌융복합사업자 발굴 및 육성을 위해 ‘24년부터 농촌융복합 분야를 별도로 신설하여 운영한 결과, 참여기업 20개소의 평균 매출액이 전년 대비 42% 증가하는 등 뚜렷한 성과가 나타났다. 특히 농업회사법인 그래도팜㈜은 충남대학교 농업대학과 연계하여 실습생 등을 받는 등 인력확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투자유치 컨설팅을 통해 7억원의 민간투자를 유치하였으며, ㈜부자진 농업회사법인은 관세 교육 및 해외 시장조사, 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해 싱가포

축산

더보기
외국인 근로자도 가상농장에서 축산농장 방역 수칙을 쉽게 배울 수 있어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와 함께 축산농장에서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와 신규 진입 축산농장주 등을 대상으로 2025년 4월 14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가상농장 가축방역 교육프로그램」 시범운영을 추진한다. 「가상농장 가축방역 교육프로그램」은 외국인 근로자와 신규 진입 축산농장주가 축산농장 내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방역 수칙을 잘 알지 못해 가축전염병이 발생한 사례가 있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 만든 방역 교육프로그램이다. 기존 가축방역 교육은 집합 대면 교육이나 교육 홍보물 위주의 교육이어서 우리말이 서투른 외국인 근로자나 바쁜 농장 업무로 집합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운 축산농장주에게는 교육효과가 일부 낮은 측면이 있었다. 이에 따라 방역 교육 수요자가 가상농장 안에서 게임을 통해 축산차량 소독, 장화 갈아신기 및 의심 증상 발견 시 신고 요령 등 기본방역 수칙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보완적으로 만들었다. 「가상농장 가축방역 교육프로그램」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내려받기 없이 인터넷 주소창에 https://zep.us/play/jlmEVa 만을 입력하면 접속할 수 있으며, ①공항만 입국 시 검역 준수

식품

더보기
“기름이 채소보다 낫다고? 알고 보면 돼지기름” 비타민부터 풍미까지, 돼지기름이 다시 주목받는 이유
올해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한계 없는 능력,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총 5회에 걸친 특집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한계 없는 능력으로 증명된 한돈의 진짜 실력”을 메인 테마로, 지난 1편 ‘한돈의 초고속 유통시스템’에 이어 이번 2편은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 돼지기름’편이다. (*특집 기획기사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한돈의 초고속 유통 시스템 ②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 돼지기름 ③단백질 함량 1위 ④면역력 높이는 영양소 함유, ⑤행복호르몬 만드는 트립토판) ■ ‘비타민B1, D, 콜린까지… 돼지기름이 건강한 이유’ 오늘 4월 14일은 흔히 ’블랙데이‘로 칭하며 연인 없는 이들이 짜장면 한 그릇에 마음을 달래는 날로 통한다. 이는 어느새 하나의 유쾌한 ‘식(食)문화’로 자리 잡았다. SNS엔 짜장면 인증샷이 쏟아지고, 중국집은 매출을 기대하게 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모른다. 그 짜장면 한 그릇에 깊은 풍미를 더해주는 진짜 주인공이 ‘돼지기름(라드유)’이라는 사실을. 기름이 다 같은 기름이 아니라는 걸 말이다. 국산 돼지고기 한돈에는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갖춘 건강한 지방 ‘돼지기름’이 있다. 전통적으로 돼

산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