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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

건식 방수 기술·철근 조립 공법, 1월 건설신기술로 지정

- 방수 성능 및 철근 조립의 시공성 대폭 향상 기대…적극 활용 권장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티(T)조인트 겹침 채움 코일과 매입형(埋込型) 폴리염화비닐(PVC(피브이시), 이하 PVC)·코팅 메탈 및 PVC 재생시트를 이용한 건식화 방수기술(Uni-Top System) 등 2건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제806호, 제807호)했다. 

제806호 신기술(T조인트 겹침 채움 코일과 매입형 PVC·코팅 메탈 및 PVC 재생시트를 이용한 건식화 방수기술(Uni-Top System))은 방수시트 3면 겹침부(T조인트)에서의 빗물 유입, 강한 바람과 충격 등으로 인한 시트 찢김, 벽면의 마감 불량으로 인한 방수 기능 저하 등의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건식 방수 공법이다. 

이 신기술은 벽면에 가로로 홈을 파서 금속판넬을 삽입한 후 벽면시트를 접착하고 방수시트 3면의 겹침부(T조인트)에 채움재(겹침 채움 코일)를 사용함으로써 빗물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여 방수 기능을 높여 안전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방수시트에 브이(V)형 직조방식을 적용하여 외부의 강한 바람, 충격 등의 압력에 견딜 수 있으며, 이 공법은 건식방수 공법으로 기상에 따른 작업 영향을 받지 않아 향후 옥상 및 주차장 방수 등에 활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807호 신기술(“나사형 철근, 커플러, 연결핀 및 거치대를 이용한 철근회전방식의 기둥철근 선조립 철근망 시공법”)은 기존 겹침이음 공법과 비교하여 철근량의 사용이 대폭 줄어든 공법이다. 

이 신기술은 철근을 나사형으로 제작한 후 거치대를 사용하여 상부 철근과 하부 철근을 커플러(연결장치)로 연결함으로써 철근 사용량을 대폭 절감했고 수평 철근과 수직 철근의 겹치는 부위를 연결핀으로 고정하여 상부와 하부 철근의 이음을 보다 쉽게 하여 시공성을 개선했다. 

이 공법은 철근의 사용량을 대폭 감축할 수 있고 시공성도 크게 개선되어 향후 고층 건물을 짓는 공사를 진행할 때 철근 가공 시장 등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신기술 지정 제도는 건설 기술 경쟁력 강화 및 민간의 기술개발 투자 유도를 위해 국토교통부 장관이 개량된 기존 기술이나 새롭게 개발된 기술을 신기술로 지정하는 제도이다. 신기술로 지정될 경우 건설공사에 신기술이 활용되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89년부터 현재까지(`16년 12월 말) 807개의 건설신기술이 지정되어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기술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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