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 aT)는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코엑스 푸드위크 2016’에 참여해 한국장류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한 ‘한국소스 세계화 홍보관’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11월 2일부터 5일까지 운영되는 홍보관은 ‘한국의 장, 세계의 식탁으로’라는 주제로 우리나라 전통장류가 가진 지난 1000년의 레시피를 돌아보고, 현대인의 건강과 입맛을 책임지는 다양한 소스 트렌드를 소개하여, 한국 전통장과 소스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있다.
개별기업관에는 샘표식품㈜, 몽고식품㈜, ㈜별미식품, ㈜신송식품, ㈜움트리 등 5개 식품기업이 참여해 전통장류 외 저염장류제품, 퓨전고추장, 액체조미료 등 최신 트렌드의 색다른 소스로 국내외 바이어와 교류 중이다.
주요 전시 콘텐츠로는 신(新)문화 트렌드인 혼밥족의 건강한 식생활을 책임질 간편 소스, 건강 트렌드를 반영한 저염·성분 강화 제품 등 다양한 소스 제품들이 전시되어 참관객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홍보관에 마련된 전시, 토크콘서트, 이벤트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흥미롭다. 전통장을 활용해 음식을 만드는 유명 셰프와 명인들의 토크콘서트를 시작으로 장류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다양한 장류 체험행사 등 한국 소스의 매력을 알릴 다채로운 문화 행사가 진행 중이다.
aT 관계자는 “이번 한국 소스 세계화 홍보관은 우리 전통장의 우수성과 다양한 소스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이라며,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되어있으니 많은 관람객이 방문해 우리 전통장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돌아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aT는 한국와인의 우수성과 다양성을 알리기 위한 ‘2016 한국와인페스티벌’도 이번 행사와 함께 개최 중이며, 지난 2일의 와인 토크콘서트, 3일 ‘제2회 국가대표 한국와인 소믈리에 경기대회’를 비롯한 다양한 공연을 만날 수 있으며, 와인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한국와인 빌리지’와 한국와인 베스트셀렉션 입상 제품과 안주를 함께 시식해 볼 수 있는 ‘마리아주 라운지’도 운영 중이다.